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사설]'아이는 축복' 공감대 넓히자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해가 갈수록 학생 수가 줄어들고 있다. 올해 유치원 및 초중고교 학생 수는 782만2882명으로 2000년에 비해 72만6938명이나 줄었다. 지난해보다도 20만9082명(2.6%)이 감소했다. 전년 대비 학생 수 감소율 2.6%는 2000년 교육통계 조사가 시작된 이래 최고치라고 한다. 저출산의 재앙이 현실화하고 있는 셈이다.

정부가 2006년 1차에 이어 어제 제2차 저출산고령사회 기본계획을 마련한 것은 이같이 저출산의 심각성이 깊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정부는 저출산 고령화해 대비해 내년부터 2015년까지 5년간 모두 75조8000억원을 투입키로 했다. 1차 때보다 예산을 79%나 늘렸다. 저소득층 지원 중심이었던 지원 방향도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 중산층과 일하는 여성 중심으로 바꾸었다.
핵심은 '일하는 여성'을 저출산 극복의 열쇠로 보고 이들의 육아여건 개선에 초점을 맞춘 것이다. 육아휴직에 따른 근로 계약기간 연장 등 직장 여성들이 경력 단절 없이 일과 자녀 양육을 병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대책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 보육료와 교육비 전액지원 대상 확대, 신혼부부 임대주택 입주 우선권 지급 등 교육, 주택 등 분야별로 제도를 개선하려는 의지를 보인 것은 나름대로 평가할 만하다.

하지만 저출산 문제는 정부 정책으로 단기간에 해결할 수 있는 간단한 일이 아니다. 제1차 기본 계획의 결과가 단적인 예다. 정부는 1차 기본계획에 따라 2006년부터 올해까지 모두 42조2000억원을 투입했다. 하지만 출산율은 2007년 1.25명에서 지난해 1.15명으로 오히려 줄어들었다. 237개 과제를 수립해 막대한 예산을 투입했지만 효과는 거꾸로 나타난 것이다.

2차 기본계획에 대한 우려도 그래서 나온다. 다양한 정책을 내놓고 돈을 쏟아 붓는다고 해서 쉽사리 효과를 장담할 수 없는 문제다. 젊은이들이 왜 결혼을 하지 않거나 늦추려 하는지, 결혼을 해도 왜 출산을 기피하는지 그 근본 원인을 찾아 해결하려는 노력이 병행돼야 한다. 아이를 낳는 것이 부담이 아닌 축복이고 삶의 희망과 의욕을 북돋는 동인이라는 인식이 널리 확산돼도록 사회 분위기를 만들어 나가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얘기다. 그것은 정부만의 몫이 아니다. 우리 모두의 책임이다.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