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강북구, 재개발 사업 초기부터 주민참여 높인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강북구, 재개발·재건축사업 주민참여 제도화 추진 계획 마련...기본계획수립 이전부터 사전설명회, 설문조사 등 실시하여 주민참여 확대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강북구가 충분한 의견 수렴없이 진행돼 많은 분쟁과 민원을 일으키고 있는 재개발, 재건축 사업문제 해결을 위해 나섰다.

강북구(구청장 박겸수)는 재개발·재건축사업 주민참여 제도화 계획을 마련하고 이를 본격적으로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번 계획은 사업 초기부터 해당 지역 주민들에게 사업 내용을 정확하게 알리고 주민 의견을 수렴해 이를 반영하는 것.

사업 시행 전 단계부터 해당 주민들의 사전 검토와 충분한 의견수렴을 거쳐 사업이 진행되기 때문에 원할한 사업 추진과 주민 갈등 해소는 물론 정비구역지정 후 사업 미시행에 따른 예산 낭비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그동안 재개발, 재건축 사업은 사업의 최초 단계인 '서울시 도시주거환경정비 기본계획' 반영 요청시 해당지역 주민들의 다수 의견보다는 재개발, 재건축을 적극적으로 추진하는 일부 주민들의 요청에 의해 진행돼 사업 추진과정에서 많은 문제를 낳았다.
박겸수 강북구청장이 재개발 사업 초기단계부터 주민 참여를 높여나가겠다고 밝혔다.

박겸수 강북구청장이 재개발 사업 초기단계부터 주민 참여를 높여나가겠다고 밝혔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특히 본격적인 사업 진행시 그동안 사업 내용을 모르던 주민들까지 가세해 분담금, 개발이익 등 문제를 놓고 찬성과 반대로 팽팽히 맞서 사업지연과 지역 주민간 반목에 물리적 충돌까지 벌어지는 등 극심한 주민갈등을 초래해왔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강북구는 기본계획 반영 요청 전에 해당 지역 주민들을 대상으로 주민설명회를 개최, 사업현황, 진행절차, 공공관리제도 와 공영개발시행방식 등 사업과 관련한 정보를 알려준 후 개별설문조사를 실시해 주민 참여를 제도화한다는 계획이다.

설문조사는 해당지역 토지등소유자를 대상으로 하며 사업추진에 대한 찬, 반 여부를 묻게된다.

설문조사 결과 찬성의사가 50%를 초과할 경우엔 후속절차가 진행되며, 반대가 더 많을 경우 서울시에 반영 요청을 하지 않는다.

아울러 기본계획에 반영된 지역 중 추진위원회가 구성되지 않은 지역에 대해 설문조사를 실시해 반대의견이 더 많을 경우 정비예정구역 해제를 서울시에 요청하는 등의 조치를 취한다는 계획이다.

그밖에도 강북구는 지난 7월 16일자로 시행된 공공관리제도 정착을 위해 홍보리플릿을 제작, 지역내 공공관리제도 대상 토지등소유자에 배포한 바 있으며 주택과 내에 공공관리팀을 신설했다.

박겸수 강북구청장은 “기존의 원주민들이 내쫓기는 재개발, 재건축이 아니라 원주민들이 재입주하고 삶의 질을 높여주는 재개발, 재건축을 해야 한다”며 “이번 주민참여 제도화 가 주민들의 의견에따라 사업시행 여부를 결정할 수 있어 원주민 재입주율을 높이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또 “향후 주민들이 원할 경우 주민과 SH공사가 함께하는 공영개발 방식도 추진할 계획”임을 밝혔다.



박종일 기자 dream@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국내이슈

  • "돼지 키우며 한달 114만원 벌지만 행복해요"…중국 26살 대졸여성 화제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해외이슈

  •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 용어]정부가 빌려쓰는 마통 ‘대정부 일시대출금’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