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심야의 FM' 김상만 감독 "액션·스릴러 찍을 때 더 즐겁다"(인터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심야의 FM' 김상만 감독 "액션·스릴러 찍을 때 더 즐겁다"(인터뷰)
AD
원본보기 아이콘

[스포츠투데이 고경석 기자]포스터 디자이너에서 미술감독, 음악감독 등 충무로의 재주꾼으로 통하던 김상만 감독에게 연출 데뷔 신고식은 혹독했다. 오랜 준비 끝에 감독으로 나선 그는 2008년 김선아 주연의 '걸스카우트'를 내놓았지만 흥행 참패라는 쓴맛을 봐야 했다.

김상만 감독이 절치부심 끝에 내놓은 두 번째 영화 '심야의 FM'은 개봉 첫날부터 박스오피스 1위를 차지하더니 2주 연속 정상을 지키고 있다. 관객 반응도 호의적인 편이다. 22일 아시아경제 스포츠투데이와 만난 김상만 감독은 '심야의 FM'의 흥행 추이에 다소간 안도하면서도 여전히 불안함을 감추지 못하는 눈치였다.
"일단은 손익분기점이 넘어야겠죠. 감독들은 누구나 다음 작품을 할 수 없게 되면 어쩌나 하는 걱정을 하거든요. 일단 '심야의 FM'은 제가 더 잘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장르의 영화였습니다. 스릴러나 액션을 찍을 때 에너지가 더 많이 나오는 것 같아요."

김상만 감독은 감독 데뷔 전부터 충무로에서 보기 드문 재주꾼이었다. '접속'을 시작으로 30편이 넘는 영화 포스터를 만들었고 '공동경비구역 JSA'로는 대종상 미술상을 수상했으며 '사생결단'에서는 포스터 디자인과 미술감독, 음악감독을 겸하며 '다재다능'이 무엇인지 몸소 보여주기도 했다.

그뿐 아니다. 그는 과거 인디밴드 허벅지밴드의 베이시스트로 활동했고, 국내 대표적인 인디레이블 비트볼의 공동 설립자이기도 하다. 김상만 감독은 '팔방미인'으로 불리기보다 '영화감독'으로 비춰지길 바랐다. 그러나 음악에 대한 넘치는 애정과 재능은 '심야의 FM'에 고스란히 담겨있다. 엔딩 크레딧이 올라가는 부분에 나오는 음악을 작곡한 이가 바로 김상만 감독이다.
(사진 왼쪽부터) 영화 '심야의 FM' 촬영 현장의 김상만 감독, 유지태, 수애

(사진 왼쪽부터) 영화 '심야의 FM' 촬영 현장의 김상만 감독, 유지태, 수애

원본보기 아이콘


"시나리오 초고를 쓴 분이 김휘 작가(해운대, 하모니)입니다. 그분이 부산 지역 라디오에서 영화음악 프로그램에 고정 게스트로 출연 중인데 라디오 방송과 한정된 공간이 만드는 상황적 설정이 마음에 들었어요. 영화를 찍으면서도 극중 나오는 음악과 스릴러의 리듬감을 접목시키는 데 중점을 뒀습니다."

김상만 감독이 두 번째 영화로 '심야의 FM'을 선택한 데에는 또 다른 이유가 있었다. 기존의 스릴러 영화와 달리 반전에 집착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등장인물들의 배경이 자세히 나오지 않고 스릴러의 장르적 특성을 강조하는 게임적인 요소도 마음에 들었다.

"초고의 장점을 바탕으로 해서 여러 가지 상황들을 압축했습니다. 장르의 공식과 긴장감을 강화하는 쪽으로 고치고 스케일을 더 키웠어요. 인물들도 초고에서는 훨씬 강한 측면만 부각됐는데 그 안에서 캐릭터의 변화를 줬죠. 여주인공도 원래 40대의 쌍둥이 엄마였어요."

'심야의 FM'에서 가장 긴장감 넘치는 장면 중 하나는 유지태와 수애의 딸이 벌이는 숨바꼭질이다. 국내 영화에 흔히 등장하지 않는 할리우드식 장르 클리셰다. 서스펜스를 만들어내는 방식으로 보자면 심리적인 측면을 강조한 히치콕보다는 물리적인 측면을 부각시키는 스필버그에 가깝다.

"스필버그의 서스펜스 장치들을 쓰고 싶었습니다. 스필버그의 영화에는 호러 장르의 특성들이 있거든요. 숨바꼭질 장면을 위해 일부러 복층 구조의 아파트로 설정했습니다. 그래서 미술감독에게 동선을 다 설명해주면서 세트를 만들도록 했어요. 극도의 긴장감을 표현하고 싶었습니다."

김상만 감독이 데뷔 전 찍고 싶었던 작품은 SF 스릴러였다. 평소 좋아하는 감독도 '로보캅' '토탈리콜'을 만든 폴 버호벤이나 '비디오드롬' '엑시스텐즈' 등을 찍은 데이비드 크로넨버그를 꼽았다. 차기작에 대해선 구체적으로 밝히지 않았다. "아마도 액션 스릴러가 되지 않을까" 하는 정도였다. 마지막으로 감독으로서 목표를 물었다. 답변은 거창하면서도 소박했다. "충무로에 안착해서 계속 영화를 찍는 것이죠."

'심야의 FM' 김상만 감독 "액션·스릴러 찍을 때 더 즐겁다"(인터뷰) 원본보기 아이콘




스포츠투데이 고경석 기자 kave@
스포츠투데이 사진 이기범 기자 metro83@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