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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통령 전용기구입 사실상 포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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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양낙규 기자]정부가 2014년까지 대통령 전용기를 구매하기로 한 사업을 포기한 것으로 알려졌다.

군 관계자는 29일 "방위사업청이 대통령 전용기 사업에 단독 입찰한 미국 보잉사와 협상을 벌였으나 가격 차이가 커서 결렬됐다"며 "보잉사가 제시한 가격이 너무 비싸 사업을 포기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정부는 5000억 원 정도면 구매할 수 있을 것으로 봤지만 보잉사측이 특수 장비가 많이 들어간다는 이유로 이보다 훨씬 높은 가격을 제시한 것으로 전해졌다. 올해 국방부는 대통령 전용기 구입을 위해 예산 142억원을 국방예산에 포함됐다. 지휘기(정부 전용기)명목으로 방위력 개선비에 편성된 대통령 전용기 구입예산은 당초 정부 제출 예산안에는 빠졌으나 국회 국방위 예산 심의 과정에서 140억원으로 책정됐었다.

방사청은 명실상부한 새 대통령 전용기로 보잉 787급 혹은 에어버스 340급 이상의 중형기를 도입할 방침이었다. 또 방사청은 5월26일부터 지난달 16일까지 보잉과 유럽항공우주방위산업(EADS. 에어버스의 모기업)을 상대로 대통령 전용기 입찰공고를 한 결과 보잉만 제안서를 제출한 바 있다.

최근 정부는 대통령전용기구입이전에 임대하기로 결정하고 오는 8월부터 4년간 대한항공으로부터 보잉 747-400 기종을 임차해 사용하고 있다.
기존에 사용했던 '공군의 1호기'로 불리는 대통령전용기는 1985년 전두환 전 대통령 때 도입한 보잉 B-737-300 기종으로 정원 41명에 비행거리가 2~3시간밖에 되지 않는다.

보잉 B-737-300 기종은 1974년에 도입된 쌍발 터보프롭 쌍발기인 BAE 748 VIP수송기 대체용으로 1980년대 중반에 도입됐다. B-737-300 기종은 지휘통제용 위성통신장비를 탑재하고 대공미사일 공격 방어용으로 레이더 경보수신기와 채프·플래어 발사기를 탑재하고 있다.

하지만 항속거리가 짧아 주변국가 방문 때만 운용하고 국내에서는 대통령 전용헬기인 VH-60헬기를 운용했다. 대통령이 해외순방 때는 대한항공과 아시아나 항공사에서 번갈아가며 항공기를 임대해 쓴다. 지난 10년간 청와대는 비행기를 53번 임차했고, 1회당 평균 13억 4900만원을 지출했다. 이렇게 임대한 비행기료만 김대중 정부 때 278억원, 노무현 정부 때 414억원이다.



양낙규 기자 i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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