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이초희 기자]새로운 성장기회를 찾아 중국, 인도 등으로 해외 진출사업을 확대하고 있는 소비재 업체들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나왔다. 최우선주로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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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이 꼽혔다.
이상구 현대증권 애널리스트는 "소비재업체들이 아시아 해외사업을 확대하고 있는 것은 인구통계학적으로 주소비계층인 30~50대 인구비중이 높아지고 있고 도시화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그러나 신흥아시아시장에 대해서는 지나친 기대감은 갖지 말라고 지적했다. 중국의 경우 상해 등 주요도시는 일인당 GDP가 1만달러를 넘어서면서 소비시장이 형성과 소비고급화가 진행되고 있지만 신흥아시아 소비시장은 소득수준이나 자동차보급율 등을 감안할때 아직 한국의 80년대 수준에 머물고 있다는 설명이다.
이 애널리스트는 "향후 10년 이후에는 소비시장이 한단계 더 발전할 수 있어 적자법인의 경우 규모의 효과로 흑자로 돌아설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현대증권은 소비재업체 중 현지화에 성공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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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 중국제과사업이 여전히 가장 높은 성장이 기대된다고 밝혔다. 또 CJ제일제당도 중국바이오사업 등 다변화된 해외사업을 통해 잠재력 제고가 기대된다고 예상했다.
롯데쇼핑은 올 들어 각종 기업인수합병(M&A)를 통해 아시아지역을 확대하고 있어 단기적으로 리뉴얼비용 등 초기투자부담으로 손익개선 효과가 미약하겠지만 고정비 부담이 감소하는 5년후에는 가시적인 이익개선이 예상된다고 설명했다.
한편 중국 화장품시장에서 틈새시장을 노리고 있는 웅진코웨이, 브랜도인지도가 높은 아모레퍼시픽도 화장품시장 성장잠재력을 감안할 때 주목할 만하다고 갖오했다.
홈쇼핑업체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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을 중심으로 성공적인 사업을 보여주고 있고 소비의 확산을 감안할 경우 향후 전망도 양호하지만 국내 홈쇼핑 두개업체가 추가로 진입하거나 진입할 예정이어서 이익성장에 대한 신뢰도는 떨어질 것으로 관측했다.
이초희 기자 cho77lov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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