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부동산 길라잡이]사회초년생 P씨가 선택할 청약통장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새내기 기자가 들려주는 부동산 상식>

[아시아경제 정선은 기자] #P씨(24)는 입사한 지 3개월에 접어든 새내기 직장인이다. 대구에서 태어났지만 서울에서 대학을 다니면서 학생 때부터 지금까지 월세를 얻어 살았다.
5년 넘게 방세에 시달렸던 탓인지 P씨는 누구보다도 내 집 마련에 대한 꿈이 크다. 이미 분양된 아파트를 사려니 가격이 만만치 않고 이참에 청약통장을 만들어 꾸준히 불입해 볼 생각이다.

P씨는 청약저축·청약예금·청약부금과 셋을 종합한 청약종합저축 중에 자신에게 적합한 상품은 무엇인지, 각 상품으로 살 수 있는 주택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기로 했다.

청약통장은 청약저축·청약예금·청약부금·청약종합저축 4가지로 구분된다. 어떤 주택을 청약하느냐에 따라 청약통장을 선택할 수 있다. 주택유형은 국민주택·민간건설중형국민주택·민영주택이 있으며 공공·민간 임대주택도 포함된다.
국민주택은 국민주택기금의 지원을 받아 공급되는 주택 또는 국가·지방자치단체· LH 및 SH같은 지방공사가 건설하는 전용면적 85㎡이하의 주택을 말한다.

민간건설중형국민주택은 국민주택기금의 지원을 받는 민간건설사업자가 건설하는 전용면적 60㎡초과 85㎡이하의 주택이다.

민영주택은 국민주택기금의 지원없이 민간건설사업자가 건설하는 주택 또는 국가·지방자치단체·LH 등이 공급하는 전용면적 85㎡를 초과하는 주택을 뜻한다.

그밖에 임대주택은 공공과 민간에서 국가재정과 국민주택기금으로 건설한다.

청약저축은 국민주택과 민간건설중형국민주택을, 청약예·부금은 민영주택과 민간건설중형국민주택을 청약할 수 있다. 청약종합저축은 공공과 민간에 상관없이 모든 주택형에서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다.

2009년 5월6일에 시판된 청약종합저축은 다른 청약통장과 달리 미리 주택형을 결정하지 않고 최초 청약할 때 선택할 수 있는 게 특징이다.

청약종합저축은 청약통장 가입대상에 연령(청약예금은 20세 이상. 단, 20세 미만의 세대주는 제외 )과 자격(청약저축은 무주택세대주만 가입)같은 제한도 없다.

이밖에 청약종합저축에 가입할 수 있는 국민주택기금 수탁은행은 시중 5개 은행(우리·농협·기업·신한·하나)으로 국민은행은 빠졌다.

그렇다면 생애 첫 청약통장을 만드는 P씨는 어떤 통장을 만들어야 할까? 정답은 청약종합저축이다.

청약종합저축은 공영개발 확대에 따라 85㎡ 이하 공공물량 청약이 늘어나는데 청약예부금 가입자들이 소외됐다는 점이 고려됐다. 이에 따라 모든 주택형을 폭넓게 선택할 수 있는 게 최대의 장점이다.

P씨는 기존 청약통장 가입자들이 포기해야 할 납입횟수·납입금액(청약저축)과 청약가점(청약예·부금)이 없다.

P씨 같은 사회초년생이나 청약통장에 가입한지 얼마 안 된 신혼부부라면 청약종합저축을 선택하는 게 앞으로 유리하다.

◆P씨는 생애 첫 청약통장으로 청약종합저축에 가입하는 게 유리하다.

◆P씨는 생애 첫 청약통장으로 청약종합저축에 가입하는 게 유리하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정선은 기자 dmsdlunl@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