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순, 반복 업무 없애고 수발주까지 효과적으로 처리
$pos="C";$title="중소기업용으로 출시된 ERP 솔루션 'IBK sERP'";$txt="중소기업용으로 출시된 ERP 솔루션 'IBK sERP'";$size="550,367,0";$no="2010082414551129674_2.jpg";@include $libDir . "/image_check.php";?>
경남 창원에 위치한 한 중소기업은 IBK sERP를 도입한 뒤 단순, 반복작업을 크게 줄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 회사는 지금까지 임직원들이 거래처별 매출ㆍ매입 현황, 미수ㆍ미지급 현황 등을 엑셀로 일일이 기록하고 거래처별 기간별 명세서, 미수금 장부, 현금출납부 등 반복적으로 작성해야 하는 업무도 모두 엑셀로 처리했다.
여기에 거래명세서와 세금계산서 등 매달 발행하는 수십 건의 거래내역 증빙서류를 모두 수기로 처리해왔다. 담당자 몸이 두 개라도 모자랄 정도였다. 반복 업무가 태반이다 보니 효율성도 떨어지고 부가세 신고시 회사에 쌓인 증빙서류를 모아 회계 사무실에 전달하는 것이 고작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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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러 건의 매출거래를 월말에 한 장의 세금계산서로 발행하거나 분기별 세금계산서 합계표를 자동으로 만들어주는 등 세금 관련 업무 편의성도 크게 개선됐다. 여기에 더해 인터넷뱅킹 기능과 여러 카드사의 카드 사용내역을 실시간으로 확인하고 카드 가맹점의 과세정보를 자동으로 확인할 수 있는 기능도 갖췄다.
이 중소기업 관계자는 "IBK sERP를 도입한 뒤 과거 2~3명의 직원들이 야근을 해야 처리가 가능했던 업무들을 간편하게 처리할 수 있게 됐다"며 "직원들의 과중한 업무량도 줄이고 필요없는 야근을 없앨 수 있어 업무 효율성이 높아졌다"고 말했다.
이런 장점 덕분에 IBK sERP 서비스 이용 기업들이 늘고 있다. 최고경영자(CEO)부터 말단 직원까지 영업, 자금, 재고, 생산, 회계, 인사, 급여 등 회사 내의 모든 정보를 한눈에 파악하고 사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법인카드 부가세 환급신청 기능, 신용카드 매출내역과 실제 통장입금 내역을 자동대사 처리할 수 있는 카드매출관리, 계좌 입출금 등 SMS, 이메일 증빙서비스 등 부가 기능도 중소기업들에게 인기다.
최근 기업은행은 IBK sERP 가입 고객들에게 경영통합관리서비스를 모바일 기반으로 제공하고 있다. CEO를 비롯한 임직원들이 사무실 밖에서도 스마트폰을 활용해 회사의 각종 정보를 조회하고 신속하게 의사결정을 할 수 있게 된 것이다.
기업은행 관계자는 "IBK sERP 서비스는 별도의 프로그램 구입비 없이 저렴한 월 이용료로 경리업무 경감과 인력 부족을 보완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라며 "자금과 회계 지식이 부족하더라도 사용하기 편리하며 프로그램 설치에서 교육까지 지속적인 사후관리 서비스를 제공해 쉽게 업무에 적용할 수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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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진규 기자 ae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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