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M과 상하이차는 최근 상하이에서 협정을 맺고 양사가 미국 디트로이트에서 1.0~1.5리터의 배기량을 가진 엔진을 개발하기로 결정했다. 새로 개발되는 엔진은 트윈 직분사 및 터보차징 기능을 통해 연료 효율성과 성능을 높이는데 역점을 뒀다.
이 엔진은 향후 중국을 포함한 전세계 GM 및 상하이차에서 생산되는 차종에 적용될 예정이다.
파워트레인 시스템으로 알려진 엔진 및 변속 시스템은 신차 개발에 있어 가장 많은 비용이 투입되는 부분이다. 양사는 공동 개발을 통해 투자비용을 절감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편 미국 라이벌인 포드는 2012년까지 아시아태평양 및 아프리카에서 연료 효율을 최대 20%까지 높일 수 있는 자동차를 개발할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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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일권 기자 igcho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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