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뷰앤비전]'혁신형中企' 법으로 뒷받침하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중소기업청이 개청 이래 대대적인 중소기업 관련 법ㆍ제도 장치의 개선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그 중 핵심을 이루고 있는 중소기업기본법은 1966년 제정돼 1995년 세계무역기구(WTO) 출범에 대응해 전부개정한 이후 15년만이다. 이번 개선작업은 중기청이 종합적으로 신중하게 접근하는 중이고 중소기업계에서도 뜨거운 시선을 한 몸에 받고 있다.

과거 건국 헌법은 중소기업에 대한 특별한 규정을 담지 않았다. 이후 실정법인 중소기업기본법이 처음 제정됐고 현행 헌법은 제123조에서 '국가는 중소기업을 보호ㆍ육성해야 한다'라고 규정하고 있다.
이처럼 헌법을 모태로 제정된 중소기업기본법과 관련 법령에서 공통적으로 흐르는 기조가 있다. 바로 '약자'로서의 중소기업이다. 그래서 경쟁력을 제고시킨다는 목적보다 '강자'로부터의 보호에 치중하려는 의식이 짙게 깔려 있음을 부인할 수 없다. 물론 대기업에 비해 중소기업은 상대적으로 약자다. 하지만 국가 경제 발전과 고용창출 등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할 때 중소기업이 국가 경제에서 차지하는 부분이 대단히 크다는 것을 반드시 기억해야 한다.

이제는 단순히 보호하기 보다 글로벌 시대에 맞는 경쟁력을 갖추게 해 글로벌화, 지식기반시대에 맞는 경쟁력을 갖춘 기업으로 나아가도록 돕는 방향이 바람직하다고 본다. 다행히 이번 중소기업기본법 전부개정을 위한 중기청의 안은 이러한 문제의식을 정확히 짚어내고 있다는 점에서 환영할 만하다.

다만 이번 중소기업기본법 개정에 관해 몇 가지 당부하고 싶은 점이 있다. 먼저 중소기업 관련 법률 체계를 살펴보면 중소기업 관련 개별 법률은 '중소기업기본법'을 모태로 하고 있다. 이번 개정안의 특징은 각각의 중소기업 관련 세부 분야를 기본법에 담아 육성과 지원, 자율과 경쟁이라는 두 가지 스펙트럼의 조화를 구체적으로 마련했다는 점에서 괄목할 만하다. 하지만 기본법은 일반적으로 선언적 의미가 강해 중소기업 관련 분야 모두를 담기에는 어려운 점이 있을 것이다. 자칫 너무 포괄적으로 선언된다면 중기청이 열정을 가지고 진행하고 있는 기업의 성장경로에 따른 맞춤형 정책을 개정 후 추진하는 데 기회비용 부담이 커질 것이다. 이 기회비용을 합리적으로 최소화할 필요가 있다.
두 번째, 기본법 개정 이후 본격적으로 진행될 하위 법령 정비를 위한 대책이다. 법ㆍ제도는 정책을 담는 그릇이라는 말이 있다. 때문에 정부 정책은 합리성과 신뢰성 확보가 중요하다. 특히 법적 근거는 없지만 지금까지 제도상으로만 존재하며 국가 경제 발전에 일익을 담당한 혁신형 중소기업에 대한 제안을 조심스럽게 해본다. 일반 중소기업과 중견기업을 이어주는 합리적인 대안으로 발돋움하기 위한 개별 근거법률의 마련이다. 그릇이 든든해야 담기에도 부담이 없는 법이다.

거시적인 관점에서 보면 중소기업은 대한민국 경제를 이끌 성장 동력이다. 중소기업이 얼마나 탄탄하게 제 역할을 잘 해주느냐가 대한민국의 미래를 담보하는 열쇠다.

국가가 국민을 위해 펼치는 정책, 기업이 고객을 위해 생산하는 제품, 사랑하는 사람을 위해 준비하는 생일선물 등 이 모든 것은 수요자의 필요와 만족을 정확히 감지해야 잘 풀린다는 의미에서 같은 맥락이다.

이번 중소기업기본법 개정도 마찬가지다. 수요자인 중소기업 중심의 중소기업기본법 개정이 이뤄져야 한다. 또 관련 법령 정비가 뒤따라 중소기업의 필요와 만족을 정확히 감지한 중소기업 정책으로 이어져야 한다.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