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증시전망]美 증시가 유일한 희망인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국내 독자적 동력 없어..美 조정 가능성 높아져

[아시아경제 김지은 기자] 최근 국내증시가 가장 민감하게 영향을 받는 변수 중 하나는 미 증시의 흐름이다. 일각에서는 전일 국내증시를 지켜본 후 "미국이 급락해도 우리는 견조하다"며 미 증시의 영향력이 제한적이라는 반론을 제기할지도 모르겠지만, 국내증시를 연고점으로 이끈 것도 미 기업들의 어닝 모멘텀, 국내증시를 사흘째 하락세로 이끈 것도 미 경기둔화에 대한 우려라는 점은 부인하기 어려울 것이다.

전일 미 증시가 반등에 성공했으니 국내증시 역시 반등이 가능할 것이라고 막연히 기대한다면 오산이다. 전일 미 증시의 반등을 이끈 것은 IBM과 텍사스인스트루먼트(TI) 등의 기술주. 주택지표를 비롯한 미 경제지표는 그야말로 엉망이었지만, 기술주의 실적개선 기대감이 저가매수세로 연결되면서 지수의 반등을 이끈 것이다.
하지만 장 마감 후 공개한 IBM과 TI의 실적은 투자자들의 기대치에 미치지 못했고, 이로 인해 시간외 거래에서 이들 주가가 큰 폭으로 하락하고 있다. 결국 지난 밤 미 증시의 반등은 현실과는 어긋난 기대감의 매수세가 유입된 것이었고, 이는 국내증시가 이날 미 증시의 반등을 반영하지 못할 것임을 보여주는 부분이기도 하다. 미 경기와 기업실적 양쪽 측면에서 모두 실망감만을 안겨준 셈이니 국내증시에서도 모멘텀을 기대하기가 쉽지 않아 보인다.

미 증시의 영향력이 큰 이유는 외국인의 매매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전일 국내증시에서는 외국인이 8거래일만에 매도 우위로 방향을 틀었고, 끝없이 유입되던 프로그램 매수세 역시 매도 우위로 순식간에 돌아섰다. 외국인들이 국내증시의 차별화된 모멘텀에 집중하고 있는 것이 아니라 단순히 미 증시의 흐름에 연동해 국내증시를 사고 팔고 있음을 보여주는 부분이다.

신한금융투자에 따르면 한국은행 기준금리 인상 이후 대거 유입된 2조6000억원의 외국인 매수세가 환차손 영역에 해당돼 수급구도의 부담이 높아질 개연성에 주목할 필요가 있는 시점이다.
이머징 마켓에서 환차익을 겨냥하는 외국인 투자가들이라면 그 속성 또한 단기적일 수 밖에 없는 만큼 이들의 움직임에 따라 국내증시에서의 수급구도가 크게 흔들릴 수 있다는 것.

특히 현 지수대인 1700선 이상에서는 주식형펀드 환매압력도 강하게 남아있는 만큼 외국인을 대체할만한 수급주체가 없다는 점 역시 국내증시 입장에서는 부담이 된다.

결국 국내증시의 자체적인 동력이나 모멘텀이 존재하지 않는 만큼 국내증시는 미 증시의 흐름에 연동되는 모습이 더욱 강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최근 미 증시에 대한 경고의 목소리는 끊이질 않고 있다.
스탠더드앤푸어스(S&P)는 S&P500 지수가 1월과 상반기에 하락했을 경우 그 해 전체 지수가 하락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며, 특히 올해는 시장이 고실업률과 국가부채위기까지 겹쳐있고, 경제성장률이 당초 예측보다 낮을 것으로 예상돼 훨씬 힘든 한 해가 될 것이라고 분석했다.

골드만삭스는 올 하반기 미 성장둔화 가능성을 반영해 미국의 2분기 GDP 성장률을 당초 제시한 3%에서 2%로 하향조정한다고 밝힌 바 있다.





김지은 기자 jekim@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