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軍 부사관계급 하나 더 생긴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양낙규 기자]군 부사관계급에 계급이 추가 신설되는 방안이 추진되고 있다.

국방부관계자는 19일 "부사관 계급 중에 4년간 의무복무를 해야하는 하사는 많고 중사와 상사 등 장기복무 부사관이 적은 인력구조를 개선하기 위해 현재 4단계인 부사관 계급을 하나 더 신설하는 방안을 장기적으로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현재 부사관계급은 하사, 중사, 상사, 원사 4단계다. 원사보다 한계급 높은 준위는 장교로 분류된다. 이중 부사관계급 중 하사로 지원한 부사관들이 상사나 원사로 진급해 전문인력으로 육성돼야 하지만 복무여건이 열악해 지원율도 떨어지고 있는 것이다.

육군의 민간부사관 지원율은 지난 2006년 2456명(계획 2342명), 2007년 2514명(2634명), 2008년 2999명(3723명), 2009년 3682명(5050명)이다. 올해 지원목표는 3703명이다. 4년을 의무복무하는 부사관을 지원한 하사들의 장기지원률도 떨어지고 있다. 매년 25%를 넘지 못하고 있다. 지난 2009년의 경우 하사관 3682명중 6년후 920명만 부사관으로 선발될 예정이다.

국방부 관계자는 "복무여건이 열악해 장기복무를 포기하는 환경도 문제지만 중사와 상사 등 진급정체인력이 많아 진급을 많이 못시키는 인력구조도 문제"라고 설명했다.
국방부는 현재 한국국방연구원(KIDA)에서 진행되는 연구결과가 내년 초에는 나올 것으로 보고 군별 검토를 통해 확정할 계획이다.

국방부 관계자는 "부사관 계급 중 하사 밑에 계급을 추가할지 상사와 원사사이에 계급을 추가할지는 군별 의견을 수렴한 후 최종 결정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양낙규 기자 if@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