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고재득 성동구청장 "명문교육도시 만들 것"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1일 민선 5기 성동구청장 취임식서 교육문화도시 건설 강조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고재득 성동구청장은 1일 "수준 높은 교육환경을 갖춘 명문 교육도시, 주민과 함께 할 수 있는 문화도시를 구축하겠다"고 다짐했다.

민선 1~3기 성동구청장을 역임하고 또 다시 민선 5기 성동구청장에 당선돼 이날 취임한 고 구청장은 취임식에서 "인문고를 증설하고 명문고로 육성, 질 높은 교육기회를 확대하고 접근성이 용이한 소규모 생활체육센터 등을 만들어 건강을 위한 생활스포츠의 기반을 확충하고, 왕십리역사 주변을 문화브랜드로 변화시키는 등 대중문화복지 기반을 구축하겠다"고 밝혔다.
또 "함께 잘사는 따뜻한 성동을 구현하겠다"면서 " 누구 한사람도 소외되지 않도록 따뜻한 복지로 미래의 희망을 키우겠다"고 말했다. 어르신, 장애인, 여성, 청소년 등 사회적 약자는 물론이요, 성동구민이라면 누구나 누릴 수 있는 서민중심의 보편적 복지로 삶의 질을 높이겠다고 했다.

이어 고 구청장은 "지역경제 육성으로 안정적인 일자리를 창출해 나가겠다"면서 지역산업의 경쟁력을 제고시켜 일자리를 창출하고, 자영업 지원센터를 새로 설립해서 소규모 자영업자들에게 영업활동을 지원하는 등 서민과 중산층의 재산형성을 적극 돕겠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고 구청장은 "미래가 함께하는 독창적인 신성장 창조도시를 건설하겠다"면서 "행당개발지구의 조속한 마무리를 비롯 왕십리 부도심권 지구단위계획 재정비 등 도시기본계획을 조정, 도시기능을 최적화시키고,중랑물재생센터 주변일대의 100만평에 가까운 각종 시설부지는 성동의 잠재된 성장동력의 보고)로 장기적인 계획을 수립하여 개발의 밑그림을 마련할 것"이라고 밝혔다.
다음은 고재득 구청장 취임사.
----------------------------------------------
就 任 辭

존경하는 31만 성동구민 여러분!

그리고 이 자리에 함께 해주신 내외 귀빈과 동료 공직자 여러분!

먼저 지난 민선 1, 2, 3기 11년 동안 성동구청장으로서 대과없이 임무를
수행할 수 있었던 것은 구민여러분의 끊임없는 성원과 협조 덕분이었음을
잘 알고 있습니다.

한없이 부족한 이 사람을 이번에 다시 제5기 민선구청장으로 선택해 주신
구민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올립니다.

저는 지난 4년 전 어제, 우리 성동구 관내의 산과 하천변에 흐드러지게 피어 있는 개망초의 싱그러운 향내와 여러분들로부터 받은 평생을 통해서도 갚지 못할
많은 사랑을 가슴속에 간직하고, 한 평생 보은하는 마음으로 살아갈 것을
다짐하면서 성동구민의 한 사람으로 되돌아 갔습니다.

그리고 지난 4년간, 구민의 한 사람으로서 정겨운 이웃들과 허심탄회한 이야기를 많이 나누었고, 구청장으로 근무할 때는 할 수 없었던 많은 것들을 보고 들으면서 구민의 입장에서 진정 구민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가를 생각해 보는 소중한 체험을 할 수 있었습니다.

이처럼 소중한 체험들을 바탕으로 저는 역지사지(易地思之)의 마음으로 여러분들이 저에게 맡겨주신 이 성스러운 직무를 성실히 수행할 것을 다짐합니다.

돌이켜 보면 처음 민선구청장으로 선출되어 응봉산에 오르던 날, 사방에 빽빽하게 자라난 개나리 줄기 사이로 삐죽삐죽 내밀고 있는 하얀 사금파리들과 검정 고무신 조각들을 보았을 때 과거 이 산자락에서 고단한 삶을 이어갔던 많은 서민들의 애환이 느껴져 가슴 뭉클했던 그 순간을 저는 잊을 수가 없습니다.

오늘, 우리 성동은 서울 도심의 대표적인 웰빙 친환경공간으로 자연과 함께 숨쉬는 휴식처로 자리잡은 뚝섬‘서울숲’과 동서남북 교통축의 중심에 있는 ‘왕십리권역’의 개발이 완성 단계에 있으며, 재개발이 완료되어 열악했던 주거공간들이 쾌적한 삶의 터전으로 바뀌는 등, 명실공히 서울의 대표적인 주거공간으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그 뒤안길에는 몇 십년을 정답게 살던 정든 이웃과 오래된 삶의 터전을 떠나야 했던 많은 분들의 아픔도 있었음을 또한 기억해야 할 것입니다.

이렇듯 모든 역사에는 ‘명(明)’과 ‘암(暗)’이 동시에 존재합니다. 그러나 현재를 사는 사람들은 밝은 면은 쉽게 보면서 어두운 그늘은 그냥 지나치기 쉽습니다.

저는 앞으로 모든 구정을 수행함에 있어서 분명하게 보이는 희망적이고 긍정적인 모습과 더불어 그 뒤에 가려져 있는 그늘지고 부정적인 영향까지도 포용할 수 있는 보다 폭 넓고 큰틀의 보편적인 대안을 제시할 수 있도록 심사숙고할 것입니다.

존경하는 성동구민 여러분!

오늘의 사회는 불확실성과 경쟁의 기본 구도 아래 급격히 변화되고 있어 이를 앞장서서 선도해 나가며 희망과 비전을 제시할 글로벌 리더십(Global Leadership)이 절실히 요구되는 시대입니다.

저는 우리 성동구의 민선 5기 구정방향을 첫째, 으뜸 교육도시, 둘째, 희망 복지도시, 셋째, 힘찬 경제도시,넷째, 녹색 성장도시, 다섯째, 명품 창조도시의 다섯가지 모습을 고루 갖춘 ‘서울 동북부 거점 허브도시 조성’으로 정하고, ‘사람중심의 행복한 성동’이라는 희망찬 미래비전을 구정목표로 제시합니다.

그리고, 세부적인 실천과제를 정하여 이를 완수할 수 있도록 미력이나마 저의 온 힘과 정성을 쏟을 것이며,모든 구민들과 동료 공직자 여러분께도 적극적인 협조를 청합니다.

첫째, 수준 높은 교육환경을 갖춘 명문 교육도시, 주민과 함께 할 수 있는 문화도시를 구축하겠습니다.

성동구민이면 누구나 최상의 환경에서 수준높은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교육명문 성동을 완성하겠습니다.

인문고를 증설하고, 명문고로 육성하여 질 높은 교육기회를 확대하고 접근성이 용이한 소규모 생활체육센터 등을 만들어 건강을 위한 생활스포츠의 기반을 확충하고, 왕십리역사 주변을 문화브랜드로 변화시키는 등 대중문화복지 기반을 구축하겠습니다.

둘째, 다함께 잘사는 따뜻한 성동을 구현하겠습니다.

누구 한사람도 소외되지 않도록 따뜻한 복지로 미래의 희망을 키우겠습니다.
어르신, 장애인, 여성, 청소년 등 사회적 약자는 물론이요, 성동구민이라면 누구나 누릴 수 있는 서민중심의 보편적 복지로 삶의 질을 높이겠습니다.

셋째, 지역경제 육성으로 안정적인 일자리를 창출해 나가겠습니다.

지역산업의 경쟁력을 제고시켜 일자리를 창출하고, 자영업 지원센터를 새로 설립해서 소규모 자영업자들에게 영업활동을 지원하는 등 서민과 중산층의 재산형성을 적극 돕겠습니다.

마장축산물시장을 비롯한 전통시장과 일반상점가의 상업활동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재정은 물론 판로개척도 지원하고, IT 첨단산업의 연구와 기업활동을 지원하고자 산업디자인센터를 조성하는 등 신경제, 미래형 산업에 대한 지원을 확대해 나갈 것입니다.

넷째, 자연과 사람이 공존하는 녹색 수변도시를 조성하겠습니다.

한강과 청계천, 중랑천의 아름다운 수변을 따라 친환경 생태문화가 조화를 이루도록 하겠습니다.

앞으로는 녹색생태 관광이 성동의 미래를 이끌 새로운 성장동력이 되도록 맑은 강과 푸른 숲이 어우러진 자연친화도시로 만들겠습니다.

한강과 중랑천변 둔치의 지장물을 지하화하여 보행자 교통편의시설을 대폭 확충하고. 근린공원 정비와 녹색 특화거리 조성을 통해 접근성과 이용이 편리한 도시속 그린네트워크를 구축해서 도심불량시설을 환경적합시설로 전환시키겠습니다.

다섯째, 미래가 함께하는 독창적인 신성장 창조도시를 건설하겠습니다.

행당개발지구의 조속한 마무리를 비롯 왕십리 부도심권 지구단위계획 재정비 등 도시기본계획을 조정하여 도시기능을 최적화시키고,중랑물재생센터 주변일대의 100만평에 가까운 각종 시설부지는 우리 성동의 잠재된 성장동력의 보고(寶庫)로써 장기적인 계획을 수립하여 개발의 밑그림을 마련할 것입니다.

또 순환형 재개발 제도를 도입하여 대다수 입주자들의 거주편의를 돕는 개발정책과 지역별 특성화로 도시발전의 토대를 구축할 것입니다.

존경하는 성동구민 여러분!

저는 ‘어기추상(於己秋霜)하고, 어인춘풍(於人春風)하라’ 는 선인의 글귀를
신조로 삼아 저 자신은 추상같이 엄하게 다스리고, 타인에게는 봄바람 같이 부드럽게 대하면서, 보다 성숙하고 열린 마음으로 구정을 수행해 나가겠다는 굳은 다짐을 하고자 합니다.

앞으로 구정을 추진함에 있어 구민여러분의 폭넓은 참여와 적극적인 협조를 간청드리면서, 우리 성동지역의 발전을 위해 노고를 함께 해 주실 서울시 시의원,
성동구 구의원들께서도 동참하여 주시기를 특별히 부탁드립니다.

아울러 모든 동료 공직자 여러분들께서도 저와 함께 다같이 창의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헌신적으로 봉사해 줄 것을 당부드립니다.

존경하는 성동구민 여러분!

우리 성동의 캐릭터, 성동의 친구인 ‘미소(美笑)’처럼 우리 구민 모두는 항상
미소를 머금으며 살아갑시다.

우리 성동의 상징마크인 일곱 색깔 무지개가 물 흐르듯 이어지고 있는 것처럼
구민 전체가 긴밀한 유대와 화합을 이루어 미래를 향해 힘차게 도약해 나갑시다.

우리 성동을 상징하는 ‘개나리꽃’이 희망과 봄소식을 상징하는 것처럼 성동구도
여러분에게 희망찬 미래를 선사할 것입니다.

끝으로,오늘 저의 취임식에 참석하시어 이 자리를 빛내주신 내외귀빈과 동료공직자 여러분께 다시 한번 감사의 말씀을 드리면서, 항상 건강과 행운이 충만하시기를 기원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10년 7월 1일
城東區廳長


[아시아경제 증권방송] - 무료로 종목 상담 받아보세요


박종일 기자 dream@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이슈 PICK

  •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