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SKT, '멜론' 이어 '11번가'도 인도네시아 진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인드라 오토요 텔콤 CIO "11번가 성장 인상적, 멜론 이어 서비스 계획"

[자카르타(인도네시아)=아시아경제 명진규 기자]SK텔레콤의 디지털 음원 서비스 '멜론'에 이어 전자상거래 서비스 '11번가'가 인도네시아 시장을 두드리고 있다.

이베이, 아마존 등 전문 전자상거래 업체가 아닌 통신과 결합된 새로운 오픈마켓 비즈니스가 인도네시아 최대 유무선 통신사업자인 텔콤의 마음을 사로잡은 것.
인드라 오토요 텔콤 최고정보책임자(CIO)는 30일 인도네시아 자카르타 텔콤 사옥에서 간담회를 갖고 "멜론 인도네시아 사업에 이어 11번가에 큰 관심을 갖고 있다"며 "올해 중 11번가를 통한 전자상거래 사업을 우선 시작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SK텔레콤은 이날 텔콤과 디지털콘텐츠교환허브(DCEH) 구축을 위한 조인트벤처를 설립했다. 설립되는 조인트벤처는 SK텔레콤의 디지털 음원 서비스 '멜론'을 인도네시아에 서비스한다. 총 자본금은 125억원으로 SK텔레콤이 전체 지분의 49%를 투자했다. 인도네시아 음악 시장 40%가 목표다. 서비스 시작과 함께 100만곡 이상의 음원을 확보해 텔콤을 비롯한 인도네시아 전역에 서비스한다. 동남아 지역 수출도 계획하고 있다.

SK텔레콤과 텔콤은 '멜론' 외에도 전자상거래, 산업생산성증대(IPE) 사업도 함께 추진중이다. 이 중 텔콤은 통신사의 전자상거래 진출의 좋은 예인 11번가에 주목하고 SK텔레콤과 관련 서비스를 고려하고 있는 것. 헬스케어, 교육, 사무환경 등의 IPE 사업도 음원과 전자상거래에 이어 차세대 핵심사업으로 검토중이다. SK텔레콤이 다년간 쌓아온 경험을 적극적으로 배우고 받아들이고 있는 상황이다.
인드라 오토요 CIO는 "디지털 음악을 기반으로 한 콘텐츠 사업과 전자상거래 사업이 밀접하게 연계될 수도 있을 것"이라며 "오픈마켓에서 물건을 산 사람들에게 콘텐츠를 제공한다던지 통신 서비스를 오픈마켓에서 판매하고 콘텐츠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11번가에서 판매되고 있는 아이템, 비즈니스 모델 등을 면밀하게 검토하고 있다"며 "11번가는 통신사의 오픈마켓 진출이라는 측면에서 아주 중요한 사례로 텔콤은 SK텔레콤과 오픈마켓 서비스를 위해 다각도로 협의하고 있다"고 말했다.

멜론, 11번가에 이어 IPE 대표 비즈니스 중 하나인 커넥티드 헬스케어 서비스도 적극 검토되고 있다. 인도네시아는 국가차원의 긴급 의료 구조 시스템이 없다. 쉽게 말해 미국의 911, 우리나라의 119 같은 시스템 자체가 없는 것. 때문에 응급상황이 발생할 경우 각 병원에 직접 연락을 해야 한다. 원격진료와 환자의 기록을 관리해주는 솔루션도 향후 크게 성장할 전망이다.

끝으로 인드라 오토요 CIO는 "SK텔레콤과 텔콤의 만남은 운명적"이라며 "오픈마켓의 경우 오랫동안 진출하기 위해 파트너를 찾아왔는데 최적의 파트너를 만난 셈"이라고 말했다.

[아시아경제 증권방송] - 무료로 종목 상담 받아보세요


명진규 기자 aeon@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외국인환대행사, 행운을 잡아라 영풍 장녀, 13억에 영풍문고 개인 최대주주 됐다 "1500명? 2000명?"…의대 증원 수험생 유불리에도 영향

    #국내이슈

  • "화웨이, 하버드 등 美대학 연구자금 비밀리 지원" 이재용, 바티칸서 교황 만났다…'삼성 전광판' 답례 차원인 듯 피벗 지연예고에도 "금리 인상 없을 것"…예상보다 '비둘기' 파월(종합)

    #해외이슈

  • [포토] '공중 곡예' [포토] 우아한 '날갯짓' [포토] 연휴 앞두고 '해외로!'

    #포토PICK

  • 현대차 수소전기트럭, 美 달린다…5대 추가 수주 현대차, 美 하이브리드 月 판매 1만대 돌파 고유가시대엔 하이브리드…르노 '아르카나' 인기

    #CAR라이프

  • 국내 첫 임신 동성부부, 딸 출산 "사랑하면 가족…혈연은 중요치 않아" [뉴스속 용어]'네오탐'이 장 건강 해친다?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