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SK그룹 서린동 사옥 5년 만에 되찾을까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혜원 기자] SK그룹이 5년여 만에 서린동 사옥을 되찾을 수 있을 지 관심을 끈다. 현재의 주인인 메릴린치ㆍ신한은행 컨소시엄이 시장을 통해 지속적으로 매각 의사를 내비치고 있기 때문이다.

9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SK그룹은 서린동 사옥에 대한 자산유동화증권(ABS) 만기가 도래하는 오는 12월 우선매수선택권을 행사할 지 여부를 내부 검토 중이다.
SK그룹 관계자는 "아직까지 메릴린치 측이 서린동 빌딩에 대한 매각 의사를 (우리에게) 표시한 바는 전혀 없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다만 "만기가 도래하는 12월 이전 매각에 나설 경우 메릴린치는 차익을 실현하고도 남을 것"이라며 메릴린치가 매각 작업에 나설 가능성을 열어뒀다.

SK그룹은 지난 2005년 1조원대에 달하는 인천정유 인수 자금 마련을 위해 4400억원에 서린동 사옥을 매각했다. 이후 글로벌 금융위기가 닥치자 메릴린치는 서린동 사옥을 팔아 유동성을 회수코자 했으나 적당한 매수자를 찾지 못해 계획을 철회했었다. 이번에 메릴린치가 적극적으로 매각에 나설 것을 업계에서 예상하는 점도 이 때문이다.

SK그룹 입장에서도 서린동 빌딩은 상징성이 짙은 건물이기 때문에 재매입에 대한 의사가 충분하다는 게 업계 공통된 시각이다. 서린동 사옥은 최태원 SK그룹 회장의 선친인 고(故) 최종현 회장이 생전에 의욕적으로 건립을 추진한 건물이다.
또한 SK텔레콤과 SK케미칼, SK네트웍스 등 주요 계열사들이 자사 빌딩을 갖고 있어 '컨트롤 타워' 역할을 하는 본사 건물에 대한 그룹 차원의 소유 의지도 강하게 작용할 것으로 예상된다.

매각 절차가 진행될 경우 문제는 적정 가격이다. 현재로서는 6000억원대 수준. 하지만 SK그룹이 단독으로 인수하기엔 무리가 있는 금액으로 국민연금 등과 컨소시엄을 구성해 인수에 나서는 안이 거론되고 있다.

[아시아경제 증권방송] - 무료로 종목 상담 받아보세요

김혜원 기자 kimhye@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