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여야, 초계함 침몰 원인 '추궁'..김 장관 '오락가락'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지연진 기자]국회 국방위원회는 29일 오후 김태영 국방장관이 참석한 가운데 전체회의를 열고 해군 초계함 침몰 원인에 대해 집중 추궁했다.

여야 국회의원들은 이 자리에서 북한의 공격 가능성에 대해 질의하는 한편, 사고 직후 해군의 초동조치에 대해 질타했다.
한나라당 김장수 의원은 "조류 때문에 구조 활동이 불가능하다면 조류 때문에 배의 한미 부분과 선수 부분이 물에 흘러갈 수 있다는 점을 알고 부표를 설치해야 하는데 조류의 영향을 간과했다"고 지적했다.

같은 당 김무성 의원도 천안함의 함미 발견을 군이 아닌 어선이 탐지한 점을 지적하면서 "어선이 발견했는데 해군함정이 발견하지 못했다는 게 말이 되느냐"고 다그쳤고, 이윤성 의원은 "왜 사고 당시 현황보고가 엇갈렸느냐"고 지적했다.

무소속 심대평 의원은 "국방부나 군 당국은 북한이나 외부 공격의 가능성이 희박하다는 단정적인 표현을 사용했다"며 "테러범이 배 밑에 침투해 폭탄을 장치하고 폭파시킬 수 있지 않느냐"고 질의했고, 한나라당 김영우 의원은 "북한의 특이활동이 없다고 북한이 (테러하지) 아니라는 증거가 될 수 없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김태영 국방장관은 "북한의 테러를 비롯해 모든 가능성에 대해 검토 중"이라며 "사고 원인은 선체를 인양한 뒤 정확하게 밝혀야지 성급하게 추론하는 것이 무슨 의미가 있느냐"고 답변했다.

초계함 침몰 원인과 관련 김태영 국방장관이 서해상 기뢰(수중에 설치된 지뢰)의 존재에 대해 오락가락한 답변해 혼선이 빚어지기도 했다.

김 장관은 한나라당 이윤성·민주당 문희상 의원의 '기뢰 충돌'의 가능성에 대해 "그 지역에 대한 기뢰 가능성을 알아봤는데 적의 상륙 거부를 위해 설치한 시설은 전부 수거했다"며"한국군의 기뢰는 없다"고 답했다.

그러나 김영우 의원이 "천안함이 높은 파도를 피해 백령도 인근으로 지나가다 낮은 수심에서 스크류가 돌아가 진흙에 뭍힌 지뢰가 떠오를 가능성도 염두해야 하는 것이 아니냐"고 지적하자, 한국전쟁 당시 설치된 기뢰의 존재 가능성에 대해 인정했다.

김 장관은 "한국전 당시 북한이 4000여개의 기뢰를 소련에서 수입해 그 중 3000여개를 동해안과 서해안에 설치했다"면서 "그 동안 많은 기뢰가 제거됐다고 하지만 물 속에 있어 100% 제거되는 것은 쉽지가 않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 장관은 "접촉성 지뢰는 제거하기 위한 탐색함이 따로 있다"며 "함정에는 조그만 물체를 찾는 탐색함이 없다"고 밝혔다.

특히 김 장관은 해군의 초동조치에 대해 "최초 구조하기 위한 모든 작전과 협력을 볼 때 큰 문제 없이 잘 진행됐다"고 말해 여야 의원들로부터 질타를 받았다.

한나라당 유승민 의원은 "이틀이 지나 함미의 위치를 확인하고도 초동대응 잘됐다는 것을 국민이 납득하겠냐"며 "국민과 동떨어진 평가를 하고있다"고 지적했다.

같은당 김동성 의원은 '(침몰 지점에) 부표를 설치했지만 떨어졌다'는 국방부 발표에 대해 "부표 설치도 제대로 못하냐는 지적이 있다"고 꼬집었다.

한편, 김 장관은 실종자 가족들의 주장에 대해 "88년에 제작돼 충분히 노후 된 것은 아니고 모든 정비노력을 다하기 때문에 완벽한 새것이라고 할 수 없지만 작전수행에 지장이 없는 함정"이라고 일축했다.


[아시아경제 증권방송] - 3개월 연속 100% 수익 초과 달성!

지연진 기자 gyj@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