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예측불허 '세종시 정국', 여야 정치권 대격돌 불가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성곤 기자]세종시 정국이 탈출구를 찾지 못한 가운데 설 연휴 이후 여권 내부의 극명한 대치가 또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세종시 문제는 여야 갈등을 넘어 여권 내부의 치열한 주도권 다툼으로 전락했다. 이른바 친이 vs 친박간 세대결 양상으로 한 치 앞도 예측하기 힘든 시계제로의 상황이다. 특히 설날 연휴 동안 확인한 아전인수식 민심을 바탕으로 세종시 수정안 처리 등에 대한 기존의 입장을 그대로 고수하고 있어 앞으로 대격돌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친이, 친박 진영은 설 연휴 이전 이미 이명박 대통령과 박근혜 전 한나라당 대표의 이른바 '강도론' 발언을 놓고 극심하게 대립했다. 양측의 핵심 의원들은 각각 상대 계파의 수장을 향해 직격탄을 날렸다. 정치권 일각에서는 여의도 시계가 지난 2007년 한나라당 대선후보 경선 당시로 돌아간 것이 아니냐는 지적마저 나올 정도였다.

물론 이 대통령이 설날 연휴 직전, 세종시 공방에 대한 자제를 당부했지만 설 연휴 이후 곧바로 제기될 세종시 당론변경 문제는 친이 vs 친박 진영간 갈등의 불씨도 작용할 전망이다.

6월 지방선거를 감안하면 여권 주류로서는 세종시 문제를 빨리 털고 가야 한다. 지방선거가 가까워질수록 수정안 추진의 동력은 떨어지게 된다. 아울러 지방선거 이전 세종시 수정안을 처리하지 못할 경우 세종시 문제는 영구미제 상태로 빠져들 공산도 크다.
친이 일각에서 설 연휴 이후 세종시 논의와 당론변경을 위해 의총소집을 요구하고 나선 것은 이 때문이다. 다만 친이와 친박 진영이 각각 기존 세종시 수정안과 원안 추진 입장을 그대로 고수하고 있어 당 내부 논의과정에서 충돌은 불가피하다. 세종시 토론에 돌입한다 해도 양측이 접점 없는 대립을 지속해온 점을 고려하면 절충안 마련은 쉽지 않다.

3월 초 세종시법 국회제출 뒤 끝장토론 계획을 밝힌 안상수 원내대표의 입장에서는 친이 측에서 의총 소집 요구서를 제출할 경우 거절한 명분이 없다.

친박 측은 친이계의 이러한 전략에 대해 당론변경을 위한 의총에 응할 수 없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현 국회 의석분포상 민주당과 자유선진당 등 야권 대부분은 물론 친박계가 수정안 추진에 반대하고 원안 고수 입장을 분명히 하고 있는 상황을 감안한다면 당론변경을 위한 의총은 정치적 갈등과 혼란만 가중시킨다는 것.

여권뿐만 아니라 야당들의 움직임도 분주하다. 이미 정운찬 국무총리에 대한 해임건의안 제출 의사를 분명히 했던 민주당 등 야당들은 설 연휴 이후 해임건의안은 물론 국정조사 카드를 병행 추진해 세종시 수정안 관철시도를 좌초시키는 데 당력을 총동원한다는 방침이다.

[아시아경제 증권방송] - 종목 수익률 100% 따라하기

김성곤 기자 skzero@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이슈 PICK

  • “개저씨-뉴진스 완벽 라임”…민희진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