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李대통령 "정치 위한 세종시 바라지 않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조영주 기자] 이명박 대통령은 13일 "우리가 바라는 것은 정치를 위한 세종시가 결코 아니다. 국가와 국민을 위한 세종시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오전 설 특별연설을 통해 "세종시 발전안은 세종시만을 위해 만든 안이 아니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 대통령은 포항제철, 현대자동차, 삼성전자, LG 등 세계 일류기업으로 성장한 사례를 들며 "(포항에) 제철소를 지어 생긴 효용이 포항시를 훨씬 넘어서 국가와 사회 모두에게 큰 이익으로 돌아왔다"고 설명했다.

또 "현대자동차가 울산에 둥지를 틀었지만, 세계 유수 기업이 되면서 전국에 자동차 산업이 활성화됐다"면서 "삼성전자가 수원에 있고, LG LCD가 파주에 있다 해서 경기도만 좋아진 것은 아니지 않냐"고 되물었다.

이 대통령은 "마찬가지로 세종시 발전안은 21세기 꽃이라 할 수 있는 지식 기능을 중심으로 지역 발전을 도모하고자 하는 것"이라며 "그 성과는 중부권은 물론 전국으로 퍼져나가게 될 것이고, 21세기 지식 강국의 꿈은 성큼 다가오게 될 것이다"고 강조했다.
이어 "어떤 길이 국민을 위한 길인지, 어떤 길이 국가 미래를 위한 진정한 애국의 길인지, 다 같이 차분하게 생각해봤으면 한다"면서 "나라가 잘 되지 않고 지역이 잘 될 수는 없다. 나라가 잘 되지 않고 나만 잘 될 수는 없다. 세계가 잘 되지 않고 우리나라만 잘 될 수는 없다"고 했다.

세종시 문제 해결을 위한 정치권내 대화의 필요성도 제기했다. 이 대통령은 "우리가 공동운명체라는 생각만 확고히 가진다면, 우리는 마음을 터놓을 수가 있을 것"이라며 "색안경을 쓰고 보는 편견도 벗어던질 수 있겠다"고 덧붙였다.

더불어 "이 작은 나라에서 지역 간에 싸워서는 발전이 결코 없다. 각 지역이 세계와 경쟁한다는 생각으로, 특성화된 발전을 추구하고 지역의 발전이 서로 연계돼 상승효과를 갖도록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대통령은 "지금까지 저를 붙들고 있는 가장 큰 힘은 소명의식이다"면서 "'내가 왜 이 시기에 대통령이 됐을까' 하는 화두를 놓친 적이 없다"고 전했다.

이와 함께 "'사랑하는 우리의 조국, 대한민국을 세계의 반열에 올려보자, 선진 일류국가의 기초를 각 분야에서 확실히 닦아보자, 그렇게 해서, 다음 대통령부터는 승승장구해 국운이 융성하는 시대를 활짝 열 수 있게 기반을 마련하자' 이것이 대통령으로서 제 존재 이유이자, 목표이다"고 알렸다.

이 대통령은 마지막으로 "마침 오늘부터 캐나다에서 동계 올림픽이 열린다. 우리 국가대표 선수들에게 힘찬 응원을 보내 달라"면서 "자신의 발전과 국가의 발전, 나아가 세계의 발전을 위해 열심히 살아가는 여러분 한분 한분이 바로 대한민국의 국가대표다"고 격려했다.

[아시아경제 증권방송] - 종목 수익률 100% 따라하기

조영주 기자 yjcho@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