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B 판매 비중 늘리고, 제조업체들과의 직거래도 확대
3일(현지시간) 파이낸셜타임스(FT)에 따르면 월마트는 납품업체들과의 거래를 줄이는 대신 제조업체들과의 직거래를 늘릴 계획이라고 밝혔다. 월마트 미국 법인의 에두아르도 카스트로-라이트 대표는 "향후 몇 년간 전세계적인 유통망 통폐합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월마트는 '페이디드 글로리(Faded Glory)', '조지(George)' 등 자체 브랜드(PB) 의류 및 식품, 가구브랜드 '그레이트 밸류(Great Value)' 제품을 구입하는 데만 1000억 달러를 지출하고 있다. 그러나 이 가운데 제조업체로부터 직접 구매하는 비중은 20%도 채 되지 않았다.
카스트로-라이트 대표는 직거래를 늘림으로써 향후 5년간 유통망에 드는 비용을 5~15%를 줄일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특히 직거래 비중을 80%로 확대한다는 장기 목표를 달성할 경우 40억~120억 달러까지 절감할 수 있다는 분석이다.
월마트는 이미 진출한 15개국 가운데 일반 잡화 및 의류 분야에서의 판매거점 4곳을 마련했다. 이 중에는 신흥시장을 겨냥한 멕시코의 수도 멕시코 시티의 지점과 PB 조지가 인기를 얻고 있는 영국 지점 등이 포함됐다.
@include $docRoot.'/uhtml/article_relate.php';?>
조민서 기자 summer@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