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엔카여왕 김연자③] 그에 대한 오해를 말하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황용희 기자]가수 김연자에게는 말못 할 고민이 하나 있다.
바로 '김연자는 북한 가수'라는 고국팬과 일본팬들의 오해다. 그가 일본에서 생활하면서 우연하게 가졌던 몇번의 북한 공연이 잘못 알려지면서 생겨난 황당한 오해인 것.

그의 고향은 전라남도 광주다. 59년 1월 25일 광주에서 태어나 광주 수피아여고를 졸업했다. 가수로는 1974년 서울에서 '말해줘요'로 데뷔 했다. 일본은 지난 77년에 갔다. 일본 레코드회사 테스트에서 합격, 당당히 현해탄을 건넌 것이다. 하지만 '조금 더 노력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어 다시 한국에 들어왔다가 올림픽이 열리던 88년에 다시 일본으로 들어갔다. 1988년 서울 올림픽에 맞춰 부른 '아침의 나라에서'가 그의 마지막 한국 노래가 된 것이다.
그는 이후 지금까지 32장의 싱글과 51장의 앨범을 발표했고 일본 오리콘 엔카 가요차트 1위, 일본 레코드 대상, 일본 유선방송 최다 리퀘스트 가수상 등을 줄줄이 수상하며 인기가수로 자리 매김했다. 지난해 발표한 앨범 '명화=생명의 불'도 오리콘 엔카 차트 3주 연속 1위를 차지하기도 했다.

이같은 활동을 한 사람이 어떻게 '북한가수'라는 오해를 낳은 것일까.
그것은 지난 2001년과 2002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당시 '국민의 정부'가 펼치던 남북문화교류때 북한측이 김연자도 함께 왔으면 좋겠다는 뜻을 전하면서 기꺼이 북한으로 들어가게 된 것. 그리고 공연후 김정일 국방위원장과도 만나게 된다.

김위원장은 호방한 웃음과 함께 제일동포로 한국말을 잘 못하는 그의 남편에게 '왜 조선사람이 조선말을 못하느냐'고 지적하기도 하는가하면 대중가요에 대한 폭넓은 식견을 과시하면 그의 노래를 무척 높이 평가했단다.
"당시 위원장께서 매년 공연을 오라고 말했는데 제가 일본에는 반북감정이 많아서 힘들다고 말했더니 고개를 끄덕이셨어요. 저는 북한에 살아계신 할아버지 할머니들에게 우리 민족의 노래를 들려들이고 싶었던 것 뿐이었죠. 그분이 돌아가시기 전에 진짜 우리 노래 '트로트'를 내목소리로 꼭 들려들이고 싶었던 것 뿐이었죠. 제가 방북하면서 당시 북한 금지곡이었던 '목포의 눈물', '무너진 사랑탑' 등 60여곡이 해제 됐었죠. 너무나 기쁜 순간이었습니다."

이같은 상황이 오해가 되면서 붙여진 '북한가수'. 그래도 그는 훨훨 털어날려 보냈다.
그는 만약 북한에 계신 할아버지 할머니들이 자신을 또 초청한다면 그때도 분명 북한에 갈 것이라고 말했다. 같은 동포로서, 우리의 노래를 알린다는 의미에서다.

김연자는 이제는 자신의 순수함을 이해해 줄 만큼 성숙된 국민의식이 기쁘기만 하다.

"다시 한번 말하지만 저는 '북한가수'가 아닙니다. 순수한 혈통의 광주 출신, 대한민국 가수죠. 한국에서 다시 활동을 시작한 이상 이제는 우리 시민, 팬들을 위해 살아갈 겁니다."

이제 김연자는 고민하지 않는다. 새로운 희망이 그를 휘어감고 있기 때문이다. 희망가를 부르는 김연자의 모습이 너무나 아름답다.


황용희 기자 hee21@asiae.co.kr
<ⓒ아시아경제 & 스투닷컴(stoo.com)이 만드는 온오프라인 연예뉴스>


AD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