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선재 애널리스트는 "인도네시아 유통시장 규모는 약 91조원으로 신유통 비중이 6%에 불과하다"며 "롯데쇼핑의 경우 19개 점포를 통해 작년 순매출액과 영업이익이 각각 5361억원, 78억원을 기록했으며 올해 3분기는 순매출액과 순이익이 각각 4233억원/129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베트남에 대해서는 "유통시장이 본격적으로 개방되기 이전 선점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주요 거점도시 위주로 다점포화를 목표로 하고 있다"며 "업종 내 최저가 이미지 구축을 위해 코어 아이템(Core Item) 가격을 관리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베트남 유통시장 규모는 약 441억 달러로 최근 5년 평균 성장률이 21%를 기록하며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며 비록 "단시일 내 이익기여는 어렵지만 잠재력이 큰 신흥시장 내에서 선점전략을 통해 장기 성장잠재력을 고양시키고 있다는 점"에서 긍정적인 평가를 내렸다.
@include $docRoot.'/uhtml/article_relate.php';?>
이창환 기자 goldfish@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