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는 22일 여의도 한국거래소 국제회의장에서 기업설명회를 갖고 3분기 매출이 22조2103억원으로 전년동기대비 4.9% 감소했다고 밝혔다.
해외 시장이 최악의 경기 침체에서 벗어나는 모습을 보이고 있지만 체코 공장의 본격적인 가동과 러시아의 수요 급감으로 유럽 지역 선적이 17.4%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매출총이익은 4조8406억원으로 전년대비 2.4% 감소했으나 매출원가율은 0.6%포인트 늘어난 78.2%를 기록했다.
경상이익과 순이익은 중국·인도 등 해외공장의 실적 개선으로 지분법 이익이 급증해 전년대비 73.4%, 67.4% 증가한 2조5367억원, 2조160억원을 기록했다.
특히 수출이 감소한 데다 경쟁력 강화를 위해 마케팅비용 지출이 증가한 가운데서도 영업이익률은 6.3%로 젼년동기대비 0.8%포인트 증가했다.
한편 같은 기간 현대차의 글로벌 시장 점유율은 5.5%로 전분기대비 0.3%포인트 확대됐다.
현대차는 글로벌 시장에서 선전할 수 있었던 이유에 대해 “세계 최고 수준의 품질 및 시장 다변화, 중소형 차급에서의 강점 등 구조적인 우위를 바탕으로 신차 및 전략 차종의 적시 투입, 신시장 개척, 독창적이고 차별화된 마케팅 등 당사의 전략적 경쟁력이 종합된 결과"라고 밝혔다.
@include $docRoot.'/uhtml/article_relate.php';?>
손현진 기자 everwhite@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