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2009 국감]재래시장 가스화재에 무방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이경호 기자]재래시장의 가스안전사고를 막기 위한 예산이 매년 감소되면서 대책마련에 대한 목소리가 높다.

20일 국회 지식경제위원회 소속 한나라당 이명규 의원은 가스안전공사에 대한 국정감사 질의자료를 통해 "가스시설 개선사업은 안전을 목적으로 하는 사업이므로 정부지원 예산을 확보하여 재래시장내 영세한 점포의 부적합 가스시설을 조기에 개선할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가스안전공사가 이 의원에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2007년 4월부터 6월까지 전국 재래시장에 대한 가스시설 특별점검 결과 가스를 사용하고 있는 1104 재래시장 중에서 46%인 513개소 시장의 가스시설이 부적합한 것으로인 나타났다.

또 이 의원이 지난 9일 가스안전공사와 합동으로 대구 팔달시장의 가스시설을 점검한 결과, 가스사용 점포 30개 가운데 부적합은 22개소로 78%가 넘었다.

이는 재래시장은 대부분이 영세하고 휴ㆍ폐업이 잦은 데다 취사용, 점포내 난방 등을 이유로 가스를 임의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 계절적으로 가스시설의 설치 및 철거를 반복하고 있어 사고의 위험성이 매우 높음에도 불구하고 가스사용자는 시설개선 투자를 꺼리고 있는 실정이다.
이 의원은 "안전관리 사각지대인 재래시장의 가스시설을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는 위험에 노출되어 있는 LP가스 용기 및 노후호스 등을 소형저장탱크와 금속배관으로 개선하는 것이 시급하다"고 지적했다.

이 의원은 그러나 "석유정제업자, LPG업체 등의 가스안전관리부담금은 연간 1115억원에 달함에도 가스안전시설에 대한 투자비중은 지난 5년간 49.8%에서 올해 30.6%(447억원)으로 급감했다"면서 "중소기업청에서 주관하는 전통시장 현대화사업도 아케이드 등 시설만을 지원해 이에 대한 노력이 미흡하다"고 지적했다.

이경호 기자 gungho@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