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부패 교육공무원 징계수위 맘대로 못줄여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교육분야 공무원의 부패행위에 대한 잣대가 높아진다.

금픔수수같은 부패행위로 처벌받을 경우 징계 처분이 양정기준에 미치치 못하면 재심의를 하도록 요구하고, 소청심사때 불명확한 사유로 징계 단계를 낮추지 못하도록 제한하는 제도개선이 추진된다.
국민권익위는 교육분야의 부패행위 처벌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 이같은 내용의 제도 개선안을 마련해 교육과학기술부에 권고할 계획이라고 29일 밝혔다.

권익위가 최근 3년간 10만원 이상 금품·향응수수 관련으로 징계처분을 받은 교육분야 공무원의 자료를 분석한 결과, 징계양정기준을 지키지 않은 처벌사례가 전체의 34.4%(62건)였다. 또 징계공무원이 소청심사(재심)를 통해 징계를 감경받은 사례도 39%나 된 것으로 나타나면서 처벌의 실효성이 문제로 부각됐다.

이에 따라 권익위는 교육분야 부패공무원의 처벌수위를 결정하는 징계위원회가 양정기준을 과소하게 적용할 경우, 징계기관은 직근 상급기관 징계위원회에 재심의를 요구토록했다.

또 부패 관련 징계 양정·감경 기준 등의 준수 여부를 기관 청렴도 측정 및 부패방지 시책평가(‘기관장 의지’ 항목)에 반영하도록 권고했다.
이밖에도 부패 행위에 대한 소청 심사때 ‘성실근무, 학교발전 공헌, 학부모·동료 탄원’ 등과 같은 불명확한 사유에 의한 징계 감경은 제한하고, 소청심사 결과는 위원회 홈페이지에 공개하며 기존에 소속 공무원으로만 구성되던 교육공무원 징계위원회 위원에 교육전문가·법률가 등 외부 인사를 일정비율 이상 참여시켜 공정성을 확보하도록 하는 내용을 개선안에 포함시켰다.

권익위 관계자는 "이번 제도개선으로 교육분야 공무원의 부패행위에 대한 징계와 소청제도 운영의 실효성이 확보돼 교육계의 투명성이 보다 확보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보경 기자 bkkim@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국내이슈

  • "돼지 키우며 한달 114만원 벌지만 행복해요"…중국 26살 대졸여성 화제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해외이슈

  •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 용어]정부가 빌려쓰는 마통 ‘대정부 일시대출금’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