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철도 금융 매각 가능성 가장 커
24일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소식통을 인용해 워런 버핏이 이끄는 투자사 버크셔해서웨이(Berkshire Hathaway)와 루카디아 내셔널(Leucadia National)이 지난 봄 무렵 CIT그룹에 일부 자산 매각을 제안했었다고 보도했다. CIT는 그러나 가격이 너무 낮다는 이유로 이를 거절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한 관계자는 아직 분석 초기 단계라는 것을 전제로 ‘CIT의 항공금융과 철도금융 사업부가 유력한 매각 대상’이라고 전해왔다. CIT는 11만6000대의 철도를 임대하고 전세계 100개 항공사에 항공기를 리스해주고 있다. 지난 해 CIT는 철도임대 사업부 매각 제안을 심심치 않게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 관계자는 ‘현재로선 CIT가 신규 자금을 조달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니기 때문에 자산 매각이 불가피하다’고 덧붙였다.
델(Dell)과 코니카(Konica), 미놀타(Minolta)와 같은 기업들을 고객으로 한 벤더(Vendor) 파이낸싱의 향방은 불투명하다. 지난 주 초 마이크로소프트(MS)가 계약을 종료하는 등 고객이 급격히 이탈하고 있어 낙관적인 상황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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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미현 기자 grob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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