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美 금융권 이번엔 신용카드 부실 '복병'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경기침체의 여파로 신용카드 대금 연체가 급증, 스트레스 테스트를 통과한 은행권이 또 다른 암초를 만날 것으로 우려된다.

20일(현지시간) 미 상원이 하원에 이어 신용카드 규제 법안을 통과, 올 1분기 큰 손실은 낸 신용카드사와 은행의 추가 손실이 전망된다.

그동안 신용카드 업체에게 연체 고객들은 ‘캐시 카우’(특별한 투자활동 없이도 지속적으로 돈을 벌어다주는 상품)였다. 다양한 방법으로 높은 수수료를 적용해 손쉽게 수입을 올릴 수 있었기 때문.

그러나 상원이 통과시킨 규제안에 따르면 카드업체들은 연체가 발생하더라도 60일 동안 이자율을 올릴 수 없으며, 이자율을 올리려면 45일 전 통보를 의무화했다. 또 별도의 수입원이 없는 21세 이하 학생의 경우 신규 카드 발급 및 한도액 조정시 부모의 동의를 받도록하는 등 카드 발급 규정도 강화했다.

신용카드 컨설팅 회사를 운영중인 로버트 해머씨는 “새로운 규제법안이 전체 신용카드 업계의 이자율 수입을 100억 달러 감소시킬 것”이라고 전망했다. 신용카드 업체들은 패널티 수수료로 지난해의 191억달러보다 늘어난 205억달러를 얻을 것으로 예상했었다.

깔리옹증권의 크레이그 마우러 애널리스트는 “신용카드업체들이 각종 수수료로 거대한 수입을 올려왔었다”며 “큰 손실을 피할 수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미 정부의 새로운 규제법안으로 인해 신용카드를 취급하는 은행들의 손실도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신용카드 규제강화로 과도한 이자율 부담에서 벗어나면서 고객들이 연체를 늘리는 효과를 낼 수도 있기 때문이다.

올해 1분기에 3억5500만달러의 신용카드 수입과 8700만달러의 연체 수수료 수입을 낸 타겟은 JP모건 체이스와의 거래에 난관을 겪고 있다. JP모건이 지난해 타겟 카드 포트폴리오에서 절반의 손실을 냈기 때문이다. 제너럴일렉트릭(GE)의 신용카드를 발급하는 시티그룹도 신용카드 부문에서 지난해 동기대비 60%가 넘는 손실을 기록한 것으로 알려졌다.


공수민 기자 hyunhj@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서울대병원·세브란스, 오늘 외래·수술 '셧다운' "스티커 하나에 10만원"…현금 걸린 보물찾기 유행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국내이슈

  • 밖은 손흥민 안은 아스널…앙숙 유니폼 겹쳐입은 축구팬 뭇매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해외이슈

  • [포토] 붐비는 마이크로소프트 AI 투어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PICK

  • 고유가시대엔 하이브리드…르노 '아르카나' 인기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