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코스피 1200선 임박..추격매수해도 괜찮을까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23일 코스피 지수가 유동성 랠리 기대감에 지난주말에 이어 이틀째 강세 행진을 펼치고 있다. 미국증시가 지난주말 자연스런 조정을 받았고, 이번주 미 정부의 구체적인 금융지원안 발표가 임박한 만큼 현 단계에서 추격매수에 나서도 괜찮을까.

11시48분 코스피 지수는 전날보다 27.25p(2.33%) 상승한 1198.19포인트로, 마디지수인 1200선 돌파를 눈앞에 두고 있다. 외국인과 기관이 각각 1065억원, 1506억원 순매수하면서 랠리를 주도하고 있다.

프로그램매매 역시 차익 1159억원, 비차익 1122억원 등 2283억원이 유입중이다.

전문가들은 현재 주식을 보유한 투자자라면 차익실현 보다는 좀 더 시간을 두고 보유할 것을 제안한 반면 현 단계 추격매수는 다소 위험한 선택이 될 수 있다는 입장이다.

주가가 단기간 20% 가량 급등한 만큼 뒤늦게 추격매수에 나서기 보다는 새로운 기회를 기다리라는 것.

오현석 삼성증권 투자정보파트장은 "지난주말 미 증시 조정에도 불구하고 뚜렷한 호재 요인 없이 유동성 장세에 대한 기대감만으로 우리 증시가 크게 오르고 있다"며 "시장은 이미 과열단계의 징후를 보이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오 파트장은 "이번 랠리가 1200 마디지수를 넘어 지난달 전고점이었던 1230까지 올라 갈 가능성이 있지만 그 이상은 어려울 수 있다"며 "시장 일각에서 제기되고 있는 유동성 장세는 실체는 없이 기대감 뿐"이라고 지적했다. 실질적인 증시로의 자금 유입이 미약하다는 것.

그는 이어 "2월 상승장에 비해 악재에 대한 내성이 훨씬 더 강해진 만큼 전고점 돌파 이후 숨고르기가 장기화될 지 여부는 좀 더 지켜봐야 한다"고 말했다.

지기호 동부증권 투자전략팀장도 "국내 증시는 장중 일본 증시를 쫓아가는 경향이 있다"며 "코스피가 주초 고점을 이른 후 재차 조정받을 수 있다"며 "콜/풋 레시오상 단기 과열 징후가 나타나고 있다"고 지적했다.

지 팀장은 "내주 기관의 윈도우드레싱 효과(수익률관리)에 따라 코스피 지수가 한번 더 상승할 수 있다"며 말했다.

이날 급등하는 장에서 추격매수에 나서기 보다는 새로운 매수 타이밍을 노리는 게 상대적으로 더 현명한 선택이 된다는 얘기다.


이경탑 기자 hangang@asiae.co.kr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서울대병원·세브란스·고대병원, 오늘 외래·수술 '셧다운' "스티커 하나 찾아 10만원 벌었다"… 소셜미디어 대란 일으킨 이 챌린지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국내이슈

  • 밖은 손흥민 안은 아스널…앙숙 유니폼 겹쳐입은 축구팬 뭇매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해외이슈

  • [포토] 붐비는 마이크로소프트 AI 투어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PICK

  • 고유가시대엔 하이브리드…르노 '아르카나' 인기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