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경기도 국고보조금 확보 비상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16일 현재 신청액 대비 국고보조금 9.3% 확보 그쳐

경기도가 국고보조금 확보에 비상이 걸렸다.

경기도는 정부의 국고보조금을 9.3% 확보하는데 그쳤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향후 국고보조금 사업 추진에 차질이 예상된다.

18일 정부와 경기도에 따르면 정부는 19일까지 당정협의를 거쳐 추가경정예산안을 마련하고 오는 24일 국무회의를 거쳐 4월 임시국회의 예산심의를 받아 확정할 계획이다.

정부의 추경예산규모는 세수보전용 12조원, 사업예산 18조원 등 모두 30조원에 달한다.

주요지출항목으로는 일자리 창출 및 유지에 5∼6조원, 민생안전긴급지원에 5조4000억원, 중소기업·수출기업·자영업자 지원에 4조원 등을 투입한다.

일자리 창출 및 유지 예산은 청년 및 취약층 일자리 창출사업, 실업급여 확대, 비정규직 지원 대책이 포함돼 있고, 민생안정긴급지원 예산은 희망근로프로젝트(공공근로), 사회적 일자리 확대, 아이돌보미 및 장애인 등 저소득층 지원 확대에 사용된다.

중소기업·수출기업·자영업자 지원예산은 중소기업 인턴체, 고용촉진 장려금, 고용유지 지원금, 신용보증기금 확대 등에 투입된다.

이와함께 정부의 핵심사업인 4대강정비사업과 녹색뉴딜등 미래대비 산업지원에 2조원이 투입되고, 기업 지방이전 유도 등 지역경제 활성화에 1조원이 쓰여진다.

이에 따라 경기도는 정부의 지출항목별 관련 있는 사업 42건에 대해 국고보조금 5331억원을 신청했다.

하지만 경기도가 확보한 정부의 국고보조금은 16일 현재 5건 495억원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신청액 대비 9.3%에 그친 것이다.

이는 국고보조 요구사업 중 20건의 도로관련사업 2573억원(48%)이 정부 추경에서 전면 배제됐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 경기도는 정부의 주요지출항목별, 부처별 관련사업을 대상으로 해당부처와 협의를 강화할 계획이다.

특히 도는 국회 심의과정에서 도내 국회의원과 공조해 경기도와 관련있는 사업은 예산이 배정되도록할 방침이다.

경기도 관계자는 “정부추경 국고보조는 성립전 예산편성으로 조기집행된다”며 “이에 따라 정부로부터 국고보조금을 최대한 확보해 사업추진에 어려움이 없도록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김정수 기자 kjs@asiae.co.kr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