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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유심 교체 첫날, 대리점 긴 줄…사전예약 시스템은 먹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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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리점 앞 고객 장사진…대기표도 등장
예약 시스템은 접속 폭주로 지연
가입자들 국회 청원 나서

SK텔레콤 이 28일 2500만명(알뜰폰 포함) 가입자들을 대상으로 무료 유심 교체에 공식 착수했다. 하지만 전국 대리점에는 교체하려는 가입자들이 한꺼번에 몰리면서 긴 줄을 섰고, SKT가 마련한 온라인 예약 시스템은 유심 교체를 예약하려는 수요로 마비됐다. 유영상 SKT 대표가 앞서 유심을 전부 무상교체하겠다고 밝혔지만, 현장에서는 대응이 매끄럽지 못한 모습이다.


이날 서울 중구 무교동 SK텔레콤 대리점 앞에는 영업 시작을 30분 앞둔 오전 9시께 100여명의 사람들이 몰리면서 장사진을 이루기 시작했다. 대리점 직원들은 평소보다 일찍 매장의 문을 열었고, 줄지어 서 있는 고객들에게 대기표를 나눠주며 예상 대기 시간을 안내했다.

28일 서울 마포구 한 SK텔레콤 공식 인증 대리점을 찾은 고객들이 직원에게 유심 입고 관련 안내를 받고 있다. SK텔레콤은 오늘부터 가입자들에게 유심 무료 교체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2025.4.28. 강진형 기자

28일 서울 마포구 한 SK텔레콤 공식 인증 대리점을 찾은 고객들이 직원에게 유심 입고 관련 안내를 받고 있다. SK텔레콤은 오늘부터 가입자들에게 유심 무료 교체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2025.4.28. 강진형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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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일 서울 마포구 한 SK텔레콤 공식 인증 대리점을 찾은 고객들이 유심을 교체하기 위해 기다리며 직원에게 번호표를 받고 있다. SK텔레콤은 오늘부터 가입자들에게 유심 무료 교체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2025.4.28. 강진형 기자

28일 서울 마포구 한 SK텔레콤 공식 인증 대리점을 찾은 고객들이 유심을 교체하기 위해 기다리며 직원에게 번호표를 받고 있다. SK텔레콤은 오늘부터 가입자들에게 유심 무료 교체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2025.4.28. 강진형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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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근의 직장에서 출근 직후 매장을 찾았다는 직장인 이미숙씨(61)는 "지난주 금요일에 이 매장을 찾았는데 유심 재고가 없다고 해서 매장에 직접 예약한 뒤 찾으러 왔다"면서 "나이가 있다 보니 휴대폰을 잘 알지 못해 곧바로 매장을 찾는 편이다. 우리 사무실 직원들도 유심을 모두 교체했다고 한다"고 했다.


직장인 신인철씨(42)는 "주민번호 같은 개인정보는 예전부터 털렸다고 생각했지만, 유심 정보 유출은 복제폰을 만들 수 있는 여지가 생길 수 있는 거라 심각하다고 생각해 바로 교체하러 왔다"고 했다. 또 다른 직장인 김성수씨(39) 역시 "해킹 소식을 접하자마자 일단 은행 송금 한도부터 전부 줄여놨다"면서 "요즘엔 핸드폰에서 결제부터 모든 게 다 되니 불안한 게 사실"이라고 했다.


SKT 유심 교체 첫날, 대리점 긴 줄…사전예약 시스템은 먹통 원본보기 아이콘

SKT가 유심 교체 인원이 몰릴 것을 예상해 이날 오픈한 '유심 무료 교체 온라인 예약 시스템'도 오전 내내 긴 대기열을 이뤘다. 오전 10시30분께 대기인원만 9만2000명에 달했다. 앞서 SKT는 전날 알린 대고객 발표문에서 "사이버 침해 피해를 막기 위해 28일 오전 10시부터 전국 2600여곳의 T월드 매장에서 희망하는 고객들을 대상으로 유심 교체를 무료로 진행한다"며 "온라인 예약 신청도 접수할 예정"이라고 밝힌 바 있다.

예약 신청을 위한 고객 접속이 몰리면서 고객센터 앱도 덩달아 마비됐다. 이날 오전 T월드 애플리케이션에 접속하면 "현재 앱 사용자가 많습니다. T월드 모바일 웹을 이용해 주세요."라는 오류 메시지만 뜨는 상황이다. 모바일 웹으로 접속해도 "현재 서비스 사용자가 많아 접속이 지연되고 있습니다"라는 안내창이 떴다.


SK텔레콤의 '유심 무료 교체 예약 시스템'에 접속자가 몰리자 대기를 안내하는 모습.

SK텔레콤의 '유심 무료 교체 예약 시스템'에 접속자가 몰리자 대기를 안내하는 모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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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가입자들은 해킹 공격으로 가입자 유심(USIM) 정보가 탈취된 사건과 관련해 'SKT 유심 해킹 공동대응 공식 홈페이지'를 개설하고 국회 국민동의 청원 등에 나섰다. 운영진은 언론사에 보낸 메일을 통해 "유출된 정보는 휴대전화 번호 인증을 통해 제공되는 다양한 금융,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등에서 중대한 2차 피해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은데 SK텔레콤의 대응은 매우 미흡하다"며 "명확한 피해 범위나 규모도 제대로 밝혀지지 않고 있어 이용자들의 불안감과 혼란이 증폭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명환 기자 lifehwan@asiae.co.kr
전영주 기자 ang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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