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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쓰오일, '사내 업무 지원' AI 어시스턴트 서비스 도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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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사 DX 전략 일환…업무 효율↑

에쓰오일(S-OIL)은 전사적 디지털 전환 전략의 일환으로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해 업무 효율성을 높이고자 사내 AI 어시스턴트 서비스를 도입했다고 9일 밝혔다.


AI 어시스턴트는 사내 문서와 시스템 내 데이터를 기반으로 사용자의 질의에 답변을 제공하며 해당 정보의 출처 문서도 함께 제시한다. 이를 통해 잘못된 정보 제공 문제를 방지하고, 데이터 유출 가능성을 최소화했다.

에쓰오일은 2025년까지 재무, 공정 등 추가 업무 영역으로 확장하고, 모바일 지원 기능을 도입해 사용자 편의성을 높일 계획이다. 지난 3일에는 전사적인 설명회를 개최해 서비스 활용 방법과 목표를 공유했다.


에쓰오일 서울 마곡 TS&D센터 전경. 에쓰오일 제공

에쓰오일 서울 마곡 TS&D센터 전경. 에쓰오일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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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사 관계자는 "AI 어시스턴트는 최신 GPT 기술을 활용해 사내 문서 기반 답변을 제공함으로써 환각현상 문제를 방지하고, 강화된 보안 환경에서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된 솔루션"이라며 "조직의 업무 효율성을 극대화하는 동시에 직원들의 디지털 업무 경험을 한층 향상시키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에쓰오일은 정보기술(IT) 신기술을 활용해 전사적 디지털 전환 로드맵을 수립하고 이를 추진 중이다. 올해 온산공장 내 통합 제조 운영 관리 시스템을 구축하고 전사적으로 AI 구매시스템 도입했다. 현재 디지털 공장·디지털 마케팅·스마트 워크 등 3대 디지털 전환 핵심 과제를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이성민 기자 minut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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