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마포소각장 주민 갈등' 6개월째 제자리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신규 소각로 절대 안돼, 이미 10년 넘게 고통"
"안전 담보 된다면, 시의 지원으로 오히려 도움"

서울시가 마포구 상암동을 신규 자원회수시설(소각장) 후보지로 선정한 지 반년이 넘었지만, 주민들의 찬반 의견이 좀처럼 좁혀지지 않고 있다.


기존 상암동 마포자원회수시설(우측)과 1000톤 규모 신규 자원회수시설 후보지(좌측) 전경./사진= 최태원 기자 skking@

기존 상암동 마포자원회수시설(우측)과 1000톤 규모 신규 자원회수시설 후보지(좌측) 전경./사진= 최태원 기자 skking@

AD
원본보기 아이콘

8일 서울시 등에 따르면 시는 지난해 8월 시유지인 기존 상암동 마포자원회수시설 남쪽 주차장 및 난지미술창작스튜디오 부지를 1000t 규모의 신규 소각장 후보지로 선정했다. 시는 해당 후보지가 평가 항목 전 분야에서 우수한 점수를 얻었고, 하늘공원과 노을공원으로 둘러싸여 생활권역과 분리돼 신규 소각장 부지로 적합하다는 입장이다. 더불어 토지 매입 비용이 들지 않고, 도시계획 변경이 간단하며 인근에 지역난방공사가 있어 소각장에서 나오는 열을 활용하기도 좋다는 점도 장점으로 꼽았다.

하지만 인근 주민들의 반발에 부딪히자 시는 설득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지난해 두 차례 주민 설명회에 이어 지난 7일엔 서울 마포구 월드컵경기장 리셉션홀에서 공청회가 진행됐다. 공청회는 환경영향평가법 시행령에 따라 30명 이상의 주민이 요청하면 거쳐야 하는 절차다. 이번 공청회는 주민 771명이 요청했다.


상암동에 거주하며 미취학 아동을 키우고 있다는 표모씨(43)는 “아무래도 아이를 키우다 보니 유해물질이 더 많이 나오게 될까 걱정이 많다”며 “주변에도 아이 부모들이 많은데 대부분 반대하는 것 같다”고 전했다. 상암동 난지천공원으로 산책을 나온 김모씨(55)도 “소각로 추가 설치는 절대 안 된다. 그렇지 않아도 이미 주민들이 10년 넘게 기존 소각장으로 인해 큰 고통을 겪고 있다”고 불만을 표했다.


공청회에 참여한 2005년부터 상암동에 거주했다는 김정숙씨도 “최근 미세먼지가 많아서 걱정인데 소각장이 증설되면 더 환경에 안 좋을 것 같아 (신규 소각로 설치에) 반대한다”면서 “2006년도에 서울시 담당자한테 물어봤을 때 분명히 상암동에 추가적인 소각로를 설치할 계획이 없다고 했었다”고 주장했다.

지난 7일 오후 6시께 서울 마포구 월드컵파크3단지사거리. 신규 자원회수시설 설치를 반대하는 플래카드가 줄지어 걸려있다./사진= 최태원 기자 skking@

지난 7일 오후 6시께 서울 마포구 월드컵파크3단지사거리. 신규 자원회수시설 설치를 반대하는 플래카드가 줄지어 걸려있다./사진= 최태원 기자 skking@

원본보기 아이콘

반면 반대 일변도가 아닌 이해관계를 충분히 고려해봐야 한다는 주장도 제기됐다.


시는 이에 앞서 주민 설득을 위해 신규 소각장 건립 비전으로 랜드마크 건설과 지역발전, 친환경성 등을 제시했다. 신규 소각시설을 100% 지하화하고, 지상부에는 복합문화타운을 조성한다는 것이 시의 입장이다. 시는 소각장 반대하는 주민 설득을 위해 사업요건을 완화해 상암동에 DMC(디지털미디어시티) 랜드마크 사업을 다시 추진하고, 세계 최대 규모 대관람차 등도 설치하기로 했다. 더불어 시는 세계 최고 수준의 오염 방지 설비와 최첨단 자동화 시스템도 도입할 계획이다. 인근 주민들을 위한 지원책도 마련된다. 시는 약 1000억원을 투입해 수영장과 놀이공간 등 주민편의시설을 조성하고, 연간 약 100억원의 기금을 조성해 주민 복리 증진과 지역발전에 사용한다는 구상이다.


상암동에서 식당을 운영하는 50대 김모씨는 “모든 주민이 결사반대를 외치는 것은 아니다. 내 주변에서는 찬반을 두고 많이 갈린다”며 “환경적으로 안전이 담보된다면 소각장 설치를 통해 우리 동네에 얼마나 많은 지원이 이뤄질지를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는 이들도 많다”고 말했다.


공덕동에 거주하는 김모씨(52)는 “환경오염 문제가 없도록 하겠다는 시의 약속이 지켜진다면 크게 문제 될 것 없다고 생각한다”면서 “오히려 여러 지원을 받게 된다면 긍정적인 요소로 판단할 수도 있을 것 같다”고 했다.


공청회에 참여한 은평구 수색동 주민 박만수씨도 “일본과 독일 등 세계 각국의 도심 안에도 소각장들이 있지만, 발암물질이나 냄새 등이 나지 않고 주변의 설치된 신식 편의시설들로 주민 만족도가 높은 곳이 많은 것으로 안다”며 “좋은 사례를 따라 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도록 노력해야지 무조건 안 된다는 식으로 나서는 것은 잘못됐다”고 강조했다.





최태원 기자 skkin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