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설 연휴 고향 방문 때 반려견 맡기세요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반려견과 함께 놀아주기

반려견과 함께 놀아주기

AD
원본보기 아이콘

서초구, 20일부터 25일까지 서초동물사랑센터 ‘반려견 돌봄 쉼터’ 운영

·펫시터 상주해 먹이 주기, 배변 등 돌봄 케어, 중소형 반려견 대상, 최소비용 5000원

전문 펫시터 상주해 반려견 모니터링, 응급상황 발생 시 24시간 동물병원 인계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서초구(구청장 전성수)는 설 연휴 기간 동안 집을 비우고 고향을 찾는 개 주인들의 반려견 돌봄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반려견 돌봄 쉼터’를 운영한다.

구는 2019년부터 명절 기간에 집을 비우고 고향을 찾는 주민들을 위해 ‘반려견 돌봄 쉼터’를 운영하고 있다. 구는 이번 설 연휴 기간(20~25일)에도 민간 보호 시설에 맡길 때 비용 부담 등을 우려하는 개 주인들을 위해 서초 동물 사랑센터 내 돌봄 공간을 마련했다.


이곳에는 경험이 풍부한 전문 돌봄(펫시터)들이 상주해 반려견들의 상태를 순찰 및 CCTV 등을 통해 모니터링한다. 이들은 먹이 주기, 배변, 놀이 등 전반적으로 케어하고 관리, 질병·부상 등 응급상황 시 24시간 운영하는 동물병원에 연계한다.


희망자는 17일까지 서초 동물 사랑센터에 선착순으로 방문 접수하면 된다. 신청 대상은 구에 등록된 5개월 이상 중소형 반려견이며, 전염성 질환 및 질병·임신·발정이 없는 반려견이어야 한다. 위탁 비용은 청소, 소독 등을 위한 최소비용인 5000원이다.

신청 시 우선순위는 ▲유기견을 입양한 서초구민(1순위) ▲저소득층 가구(2순위) ▲서초 동물 사랑센터 입양 가족 및 서초구민(3순위) 순이다.


한편 구는 ‘사람과 동물이 함께 행복한 서초’를 위해 다양한 반려동물 정책들을 추진해왔다. 먼저 구는 유기 동물을 입양하는 구민에게 전국 지자체 최다인 50만원 입양비를 지원하고 있다.


이외도 구는 ▲로드킬을 당한 반려동물의 사체를 보호자에게 인계하는 장례비용 지원 서비스 ▲심리 상담을 통해 반려동물 상실 극복을 돕는 ‘서리풀 무지개 모임’ ▲반려견 전문훈련사가 교육하는 ‘문제행동 및 산책 교육’ 등을 운영하고 있다.


전성수 구청장은 “설 연휴 기간 반려 가족들이 반려견 돌봄 쉼터를 이용하여 편안한 마음으로 명절을 보내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성숙한 반려 문화를 정착시키고 사람과 동물이 함께 행복한 서초를 만들기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설 연휴 고향 방문 때 반려견 맡기세요 원본보기 아이콘

노원구, 올 설 연휴 반려견쉼터 21~ 23일 구청 2층 대강당서 운영

동물등록 및 광견병 예방접종을 완료한 8kg 이하 소형견 대상, 위탁비 5000원

9~18일 오후 6시까지 가구당 1마리씩 총 30마리 선착순 신청




노원구(구청장 오승록)가 설 연휴 반려견 돌봄쉼터를 운영한다고 밝혔다.


반려견 쉼터는 2018년 추석부터 실시해 올해로 6년째 운영 중인 노원구의 대표적 동물복지 서비스다. 연휴 기간 유기견이 발생하는 것을 예방, 귀성을 계획하고 있는 반려인에게 애견호텔 등 비용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시작됐다.


올 설 연휴 반려견쉼터는 1월21일부터 23일까지 노원구청 2층 대강당에서 운영한다. 쉼터는 크게 ▲놀이터 ▲호텔장 ▲홍보부스로 구성된다. 놀이터는 성별과 체급에 따라 공간을 분리해 내구성 좋은 철재 울타리로 설치된다. 다양한 운동기구와 장난감을 구비해 활동적인 놀이를 유도할 계획이다.


호텔장 안에는 러그, 매트 등 포근하고 안락한 침구를 둬 반려견들이 편히 쉴 수 있도록 한다. 풍선아트 등으로 즐거운 명절 분위기도 낼 예정이다. 구는 홍보부스도 별도 운영해 현재 추진 중인 다양한 반려동물 사업도 알린다.


반려견 돌봄은 성실 근무서약서를 작성한 펫시터를 3인 1조로 편성해 오전 9시부터 오후 9시까지 2교대로 활동한다. 이들은 배식, 배변처리, 산책 등 기본적인 것뿐만 아니라 견주의 당부사항과 견종 특성에 따른 맞춤 돌봄도 진행한다.


야간에는 구청 당직근무자가 상황실 CCTV로 실시간 모니터링, 정기적으로 순찰한다. 반려견이 잘 지내고 있는지 궁금해 할 견주들을 위해서는 구청 동물보호팀 직원들이 1일 2회 사진 전송 서비스를 제공, 질병 · 부상이 발생하면 지체없이 지역 내 24시간 운영하는 동물병원으로 연계한다는 방침이다.


접수는 1월18일 오후 6시까지 노원구청 홈페이지에서 신청받는다. 현재 30마리 선착순 접수 중이며 위탁비는 5000원이다. 독거어르신, 장애인, 국민기초생활보장 수급자 등 취약계층은 우선 순위가 부여되며, 전화신청도 가능하다.


쉼터 이용대상은 구민이 양육하는 반려견 중 ▲출생 후 6개월 이상 ▲동물등록 및 광견병 예방접종을 완료한 ▲사회성에 문제가 없는 8kg 이하 소형견이다. 전염성 질환견, 임신 또는 발정 중인 반려견은 신청 불가하다. 반려견이 낯선 환경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평소 먹던 사료나 사용하던 장난감, 침구 등을 준비하면 좋다.


한편, 구는 2020년 10월 노원반려동물문화센터 ‘댕댕하우스’를 개관하며 사람과 동물의 공존을 위한 다양한 사업을 진행 중이다. 유기 · 학대동물 보호관리, 유기견 입양, 반려문화교육 뿐만 아니라, 커뮤니티 공간, 셀프 드라이룸 등 반려가족을 위한 편의시설도 제공한다.


오승록 노원구청장은 “설 연휴 동안 반려견은 구청에서 돌볼테니 편히 고향에 방문하시고 가족과 행복한 시간 보내시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사람과 동물이 공존하는 반려동물친화도시 조성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