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HJ중공업, 위성공장 본격 가동 … 생산능력 확대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HJ중공업 거제공장.

HJ중공업 거제공장.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영남취재본부 황두열 기자] 지난해 상선 사업을 재개한 HJ중공업(옛 한진중공업)이 선박용 블록을 만들 위성공장을 본격적으로 가동하면서 물량 처리에 숨통이 트일 전망이다.


HJ중공업이 30일 선박용 블록을 만들 위성공장인 거제공장 개소식을 개최했다.

기업은 지난해 컨테이너선 4척을 수주하며 2016년 이후 수주가 중단된 상선시장 재진입에 성공했다. 올해에도 4척을 추가 수주해 6600억원 상당의 일감을 확보하는 성과를 올렸다.


하지만 일감이 늘어나면서 주력 사업장인 영도조선소 야드에 부하가 걸렸다.


선박 구성품인 블록을 생산하고 보관할 넓은 야드가 필요한데 8만㎡ 규모인 영도조선소 부지에는 기존에 짓던 함정과 특수목적선뿐 아니라 상선 건조에 필요한 블록까지 있어 처리 공간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기존에 HJ중공업이 위성공장으로 운영해왔던 부산 다대포 공장과 인천 율도 공장은 2017년 채권단의 재무구조 개선 방침에 따라 매각돼 현재 남아있지 않다.


이에 HJ중공업은 부산을 중심으로 위성공장 후보지를 물색했다. 하지만 부산지역 특성상 후보지 대부분이 해안가이거나 해운·항만 부지, 관광지 등으로 활용되고 있어 마땅한 곳을 찾기가 어려웠다.


이에 몇 달씩 세밀한 검토 끝에 타 블록 제조공장과 조선기자재 업체가 산재한 경남 거제시 연초면 오비리 일반산업단지에 거제공장을 확보했다.


인근에 한내공단, 거제 한내 조선특화농공단지, 모사 일반산업단지 등이 접해 있고 대형조선소와 거제 시내도 가까워 각종 자재 수급이나 인력 확보에도 이점이 많은 곳이다.


특히 공장은 선박용 블록을 제작·공급하던 곳이어서 조립공장과 도정공장, 부속시설, 크레인과 변전설비 등 선박 블록 생산에 필요한 필수시설을 최소 비용을 확보할 수 있게 됐다.


HJ중공업 관계자는 “지난해 상선 수주를 재개하면서 생산량을 안정적으로 공급해 줄 위성공장의 필요성이 꾸준히 제기됐다”며 “거제공장은 조선업 매출 확대의 마중물이 될 것이며 향후 회사 정상화와 재도약에 일익을 담당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영남취재본부 황두열 기자 bsb03296@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