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공수처, '고소장 위조 무마' 의혹 임은정 고발인 신분 소환조사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임은정 대구지검 중요경제범죄조사단 부장검사. /문호남 기자 munonam@

임은정 대구지검 중요경제범죄조사단 부장검사. /문호남 기자 munonam@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대현 기자]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가 이른바 '고소장 위조 무마 의혹' 등 사건과 관련, 임은정 대구지검 중요경제범죄조사단 부장검사를 고발인 신분으로 소환해 조사했다.


16일 공수처 수사1부(부장검사 직무대리 이대환)는 '고소장 위조 무마 의혹'과 '김대현 전 부장검사의 고(故) 김홍영 검사 폭행 사건 봐주기 의혹', '최모 검사 긴급체포 사건' 등 3건을 고발 또는 공익신고한 임 부장검사를 불러 조사했다.

이날 임 부장검사는 공수처에 출석하며 "1년 동안 고발인도 부르지 않았다"며 "공수처가 좀 무능하다는 비판이 많은데 고발인으로서 인내하고 있고, 이제라도 열심히 했으면 하는 바람을 담아서 왔다"라고 말했다.


앞서 임 부장검사는 지난해 7월 김수남 전 검찰총장 등이 2016년 부산지검 소속 윤모 검사의 고소장 위조 사실을 적발하고도 징계 없이 사표를 수리하는 등 사실상 사건을 무마했다며 국민권익위원회에 공익신고를 했다.


권익위의 수사의뢰에 따라 공수처 수사1부는 지난 5월 부산지검을 압수수색했다. 공수처는 이후 윤모 전 검사 소환 조사도 시도했으나 불발된 것으로 전해졌다.

여기에 임 부장검사는 2016년 김 전 부장검사를 '봐주기'를 했다는 의혹으로 김 전 총장과 정병하 전 감찰본부장 등 당시 감찰 라인을 지난해 8월 고발했다.


또한 2018년 수사기록을 유출한 혐의로 긴급체포됐다가 지난해 7월 대법원에서 무죄를 확정받은 최모 검사에 대해 수뇌부 주도로 무리한 수사가 이뤄졌다며 문무일 전 검찰총장과 조은석 전 서울고검장 등을 고발했다.


한편 공수처 수사2부(부장검사 김성문)는 임 부장검사가 한명숙 전 국무총리 모해위증 사건과 관련, 공무상비밀누설 혐의로 고발된 사건을 수사 중이다.




김대현 기자 kdh@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국내이슈

  • "돼지 키우며 한달 114만원 벌지만 행복해요"…중국 26살 대졸여성 화제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해외이슈

  •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 용어]정부가 빌려쓰는 마통 ‘대정부 일시대출금’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