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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드, LG·SK 배터리 더 산다…제품 다각화, 中과도 계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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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뉴욕=조슬기나 특파원] 미국 포드 자동차가 LG에너지솔루션, SK온 등에서 한국산 배터리를 더 많이 구매하기로 했다. 제품 다각화를 위해 값싼 중국 배터리업체와도 공급계약을 체결했다.


포드는 21일(현지시간) 보도자료를 통해 내년 말까지 연 60만대의 전기차를 생산할 수 있는 분량인 총 60GWh(기가와트시) 규모의 배터리를 확보했다고 밝혔다.

포드는 전기차 생산 역량을 2023년 말까지 연 60만대, 2026년 말까지 연 200만대 규모로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전략적 파트너십 관계인 SK온은 물론, LG에너지솔루션으로부터 더 많은 배터리를 구매하는 공급계약을 체결했다.


LG에너지솔루션은 폴란드 공장의 배터리 생산 능력을 두 배로 늘려 무스탕 마하-E와 E-트랜짓에 NCM(니켈·코발트·망간) 배터리를 공급할 예정이라고 포드는 확인했다. SK온도 애틀랜타 공장에서 포드 F-150 라이트닝 픽업트럭과 E-트랜짓에 들어가는 NCM 배터리 생산량을 당초보다 늘린다. 또한 헝가리 공장에서 만드는 배터리셀도 포드에 추가 공급하기로 했다.


아울러 포드는 세계 최대 배터리 기업인 중국 CATL(닝더스다이)이 2024년 초부터 무스탕 마하-E와 F-150 라이트닝에 들어가는 배터리팩을 공급한다고 확인했다. 기존 NCM 배터리보다 저렴한 리튬인산철(LFP) 배터리를 확보해 제품을 다각화한다는 계획이다.

그간 시장에서는 포드와 같은 글로벌 자동차 제조사들이 전기차 야심을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배터리와 원자재를 확보할 수 있을 지를 두고 의문을 제기해왔다. 현재 포드는 2026년 목표를 달성하는 데 필요한 배터리 용량의 약 70%를 확보한 상태라고 경제매체 CNBC는 전했다.


팔리 포드 최고경영자(CEO)는 "포드의 새 전기차 라인업에 어마어마한 수요가 몰리고 있다"며 "이제 우리는 더 빨리 생산하기 위한 준비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뉴욕=조슬기나 특파원 seul@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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