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WP "러, 코로나 통계 조작…사망자 22만 아닌 75만명"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조유진 기자]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정부가 코로나19 사망자 통계를 조작하고 있다는 외신 보도가 나왔다.


17일(현지시간) 워싱턴포스트(WP)는 러시아 당국이 코로나19 관련 통계를 조작하고 있다며 러시아의 코로나19 상황은 실제 더 심각하다고 전했다.

러시아 정부가 발표한 공식 통계로 10월 중순까지 코로나19 사망자는 22만1313명이지만, 인구학자 알렉세이 락샤가 제시한 초과 사망자 수는 75만명에 달했다. 이 추정치는 러시아 통계청의 수치를 사용한 것으로 분석가들이 이 수치가 가장 믿을만하다고 보는 지표라고 설명했다.


략사와 같은 민간 분석자들은 러시아 정부가 중국과 터키처럼 주로 정치적인 이유로 통계를 조작하면서 질병의 위험을 제대로 알리지 않고 있으며, 이 관행이 정확한 코로나19 팬데믹의 피해 범위를 추정하는 데 장애가 되고 있다고 전했다.


WP "러, 코로나 통계 조작…사망자 22만 아닌 75만명"
AD
원본보기 아이콘



러시아 보건당국과 팬데믹 방역 담당처는 통계 수치가 실제보다 낮다는 이 같은 주장에 대한 논평에 응하지 않았다. 러시아는 공식 통계에서 코로나19에 걸린 환자가 사망해도 의사가 사인을 심부전 등으로 판단하면 코로나19 사망 통계에서 제외하고 있다.

작년 소셜미디어 상에 코로나19 전문가 커뮤니티인 워칭 코로나(Watching Covid)를 조직한 생물학자인 알렉세이 쿠프리아노프도 "러시아 데이터도 절대적으로 신뢰할 수 없다"고 말한 뒤 지난해 9월 대학에서 해고됐다.


푸틴 대통령이 러시아에서 정치적 통제력을 강화하면서 코로나19 대응은 주로 지방 정부에 맡겼고, 지방 정부 관리들은 자리보전을 위해 문제점들을 숨기기거 전문가들의 분석을 배제하는 시스템 취약성을 드러내고 있다고 WP는 전했다.


코로나19 팬데믹 이전 러시아의 평균 수명은 73년으로, 호주나 이탈리아, 스페인 등 84년보다 짧다. 국내총생산(GDP) 대비 의료비에 지출하는 비중도 5.6%로, 미국의 16.8%, 일본과 유럽의 10% 이상보다도 낮았다.


러시아 당국은 서방 국가보다 코로나19 대응을 잘하고 있다고 주장하지만, 백신 접종자 수는 4300만명으로 전체 인구 1억4440명의 30%에 그친다. 이 같은 접종률은 전 세계에서 가장 낮은 수치로, 미국 56%, 영국 65%, 캐나다 72%에도 크게 뒤쳐진다.


지난 16일 기준 코로나19 하루 사망자는 1200명을 기록하며 처음 1000명을 넘어섰고, 확진자도 3만3000명으로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




조유진 기자 tint@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의대 교수들 집단사직 예고…교육부 "실습 수련 차질 생길 것"(종합) [청춘보고서]기술 뚫고 나오는 인간미에 반했다…K팝 세계관 확장시킨 '플레이브' "삼성전자 美 보조금 60억달러 이상…테일러 외 추가 투자 확대"(종합)

    #국내이슈

  • 대선 압승한 ‘21세기 차르’ 푸틴…'강한 러시아' 통했다 희귀병 투병 셀린 디옹 "꼭 무대로 돌아갈 것" 여성징병제 반발 없는 북유럽…징집대상 중 소수만 선발[뉴스in전쟁사]

    #해외이슈

  • 서울 대표 봄꽃 축제…3월29일~4월2일 여의도 봄꽃 축제 독일축구팀 분홍색 유니폼 논란…"하이힐도 팔지 그래?" 스페이스X, 달·화성 탐사 우주선 세 번째 시험비행 또 실패

    #포토PICK

  • 아우디 A5 카브리올레 2024년식 출시 [타볼레오]조수석·뒷좌석도 모두 만족…또 진화한 아빠들의 드림카 현대모비스 "전비·디자인·편의성 개선"… 새 전면 통합모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치솟는 과일값 '애플레이션' [뉴스속 용어]정부와 의료계 'ILO 강제노동 금지 협약' 공방 [뉴스속 용어]총선 앞둔 인도, '시민권 개정법' 논란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