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미 재무부, 랜섬웨어 공격 '주의보' 갱신...북한 사례도 언급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조슬기나 기자] 미국 재무부가 컴퓨터 시스템을 마비시킨 뒤 몸값을 요구하는 형태의 랜섬웨어 공격에 대한 주의를 당부했다. 앞서 북한이 배후에 있는 것으로 알려졌던 라자루스 등 사례를 직접적으로 언급하며 몸값을 지불하는 피해 기업들의 행보까지 제재 대상이 될 수 있음도 경고했다.


미 재무부 해외자산통제실은 21일(현지시간) 홈페이지에 랜섬웨어 관련 갱신 주의보를 게시하고 코로나19가 확산하는 동안 랜섬웨어 공격이 더욱 늘었다고 경고했다. 미 재무부는 "랜섬웨어 공격에 대한 금전 지급과 관련한 제재 위험, 기업들이 취할 수 있는 사전 조치를 강조하기 위한 것"이라고 갱신 배경을 밝혔다.

랜섬웨어는 사이버공격의 한 형태로 해커들이 핵심 프로그램 접근을 차단하고 돈을 요구하는 사이버공격을 가리킨다.


특히 미 재무부는 2017년 '워너크라이 2.0'으로 알려진 랜섬웨어가 최소 150개국에서 컴퓨터 30만대를 감염시켰던 사례를 직접적으로 언급했다. 당시 공격은 북한의 지원을 받는 사이버 범죄 조직 '라자루스'와 연관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미 재무부는 랜섬웨어 관련 활동을 실질적으로 지원하거나 후원 혹은 재원과 물질, 기술을 지원하는 인물 등을 제재해 왔다며 이 같은 방침을 이어갈 것임도 강조했다. 대표적 제재 사례로는 북한 정찰총국 소속 해커인 박진혁과 전창혁, 김일 등 3명의 미 검찰 기소를 덧붙였다.

이밖에 랜섬웨어 피해자들이 시스템 복구를 위해 해킹 단체들의 금전 요구에 응하고 있는 것에 대해 적성국 교역법 위반 소지가 있으며 랜섬웨어 몸값 지급 행위를 장려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적성국 교역법 상 미국인들은 미 재무부 해외자산통제실의 특별지정 대상과 직간접적 거래가 금지돼있다.




조슬기나 기자 seu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