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포토]이동진 도봉구청장 지역MBC 공동기획 자치분권대학 특강 출연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지방자치와 단체장의 역할' 주제 토론에서 이동진 도봉구청장 ▲지방자치와 자치분권에 대한 소신 ▲지방자치법 전부개정에 대한 소회와 대응현황 ▲재정분야에서의 분권 확립 중요성 등 견해 나눠... 강동구, 살수차 5대 총동원 노면 폭염 대응 ... 채현일 영등포구청장 영등포역 인근 쪽방촌 주민들 찾아 애로사항 청취... 용산구-희망을나누는사람들, 희망나눔 연결운동 MOU 체결 ... 광진구,환경미화원 등 야외근로자 냉방물품(아이스목걸이, 쿨팩 등) 지원...강남구 살수차량 23대 동원 폭염 대처

이동진 도봉구청장이 7월22일 더북컴퍼니 토브홀에서 촬영한 지역MBC 공동기획 자치분권대학 특강 '똑똑, 자치분권입니다'에 출연했다.(사진 오른쪽에서 첫 번째 이동진 도봉구청장)

이동진 도봉구청장이 7월22일 더북컴퍼니 토브홀에서 촬영한 지역MBC 공동기획 자치분권대학 특강 '똑똑, 자치분권입니다'에 출연했다.(사진 오른쪽에서 첫 번째 이동진 도봉구청장)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이동진 도봉구청장(자치분권지방정부협의회장)이 지역MBC 16개 사에서 공동기획한 자치분권대학 특강 '똑똑, 자치분권입니다'에 출연했다.


특강은 총 10회로 편성돼 매주 한편 씩 지역 MBC 채널을 통해 방송되고 있다.

자치분권대학은 주민자치와 자치분권의 저변확대 및 인식 제고를 위해 운영 중인 시민 교육 프로그램으로 자치분권지방정부협의회에서 운영하고 있다.


이동진 서울시 도봉구청장은 현 자치분권지방정부협의회 회장으로 지난 4월 15일 자치분권대학 초대 총장에 취임한 바 있다.


7월22일 진행한 촬영은 이동진 도봉구청장과 이성문 부산 연제구청장이 패널로 참석, 이성문 구청장의 ‘법이 먼저냐 사람이 먼저냐’ 강연에 이어 패널 간 토론이 이어졌다.

'지방자치와 단체장의 역할' 주제 토론에서 이동진 도봉구청장은 "지방자치와 자치분권은 각각의 지방정부가 개별적으로 이룰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전국의 지방정부가 연대하고 협력할 때 이룩할 수 있는 것"이라며 ▲지방자치와 자치분권에 대한 소신 ▲지난해 있었던 지방자치법 전부개정에 대한 소회와 대응현황 ▲재정분야에서 분권 확립 중요성 등 자치분권에 대한 견해를 밝혔다.


이날 촬영은 10회 방송 중 9회 방송분이며, 8월 중 지역MBC 채널 통해 약 1시간 분량으로 방송될 예정이다. 기존 방송영상 및 방송 후 해당 영상은 유튜브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포토]이동진 도봉구청장 지역MBC 공동기획 자치분권대학 특강 출연 원본보기 아이콘

채현일 영등포구청장 영등포역 인근 쪽방촌 주민들 찾아 애로사항 청취


채현일 영등포구청장이 28일 오후 영등포역 인근에 위치한 쪽방촌에 방문해 거주 주민들과 소통, 애로 사항을 청취했다.


이날 채 구청장은 쪽방촌 상담센터에 들러 현황 브리핑을 들은 후 쪽방 현장에 방문해 연이은 폭염과 코로나19의 이중고를 겪고 있는 주민들을 만나 애로사항을 들었다.



[포토]이동진 도봉구청장 지역MBC 공동기획 자치분권대학 특강 출연 원본보기 아이콘

용산구-희망을나누는사람들, 희망나눔 연결운동 MOU 체결


용산구(구청장 성장현)와 (사)희망을나누는사람들(회장 김정안)이 28일 용산구청 중회의실에서 ‘희망나눔 연결운동’ 업무협약을 맺었다.


이날 협약식은 내빈소개, 인사말, 협약서 날인, 기념촬영 순으로 30분 간 진행됐으며 성장현 용산구청장, 김정안 희망을나누는사람들 회장 등 10명이 자리했다.


협약 목적은 저소득 취약계층 아동·청소년 지원이다. 양 기관은 지역 내 장학생을 25명 선발, 장학금·컴퓨터 등을 전달하기로 했다. 협약기간은 2년이다.


성장현 용산구청장은 “지난달 희망을 나누는 사람들로부터 장난감 3억원치를 기증받아 조손가정, 다문화가정, 사회복지시설 등에 전달한 바 있다”며 “희망나눔 운동이 원활히 이뤄질 수 있도록 구가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희망을나누는사람들은 가정환경의 어려움으로 꿈과 희망을 펴지 못하는 아동들을 후원하는 사회공익 법인이다. 취약계층 아동을 대상으로 장학금·장학도서 지급, 문화체험, 힐링캠프 등 여러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포토]이동진 도봉구청장 지역MBC 공동기획 자치분권대학 특강 출연 원본보기 아이콘


문석진 서대문구청장 논골문화원 경로당 방문 어르신 안부 확인


문석진 서대문구청장이 서울 전역에 폭염경보가 이어진 28일 오후 홍은2동 논골문화원 경로당을 방문해 ‘백신접종 완료카드’를 살펴보며 주민 안부를 확인하고 있다.


구는 백신 2차 접종을 마친 만 75세 이상 주민들에게 자체적으로 ‘백신접종 완료카드’를 발급하고 있다. 이 카드는 예방접종증명서를 대체할 수는 없지만 경로당이나 복지관 등을 이용할 때 접종 증빙 용도로 활용된다.


구는 또한 이달 26일 지역내 각 경로당의 무더위쉼터 운영을 재개, 2차 예방접종 완료자들이 시설 정원의 50% 이하 범위 내에서 평일 오후 1시부터 5시까지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단, 무더위쉼터 기능으로만 운영돼 프로그램 운영이나 취식, 취사를 할 수 없다. 구는 각 경로당 회장의 책임 아래 출입자 명부 작성, 발열 체크, 마스크와 손소독제 사용, 주기적인 환기 등 지침을 준수하도록 했다.


문석진 구청장은 “수도권 사회적 거리두기 4단계 격상으로 쉼터 운영을 중단했지만 폭염에 취약한 어르신들을 위해 철저한 방역 수칙 준수 하에 재개를 결정했다”고 말했다.


[포토]이동진 도봉구청장 지역MBC 공동기획 자치분권대학 특강 출연 원본보기 아이콘


김수영 양천구청장, 무용협동조합 연합회 기부 쌀 전달식 참석


김수영 양천구청장이 28일 오후 2시 양천구청 열린참여실에서 취약계층 지원을 위해 쌀 960kg을 기부한 무용협동조합 이사장 등 관계자들을 격려했다.


이날 무용협동조합 연합회가 양천사랑복지재단을 통해 기부한 쌀 960kg(2600만 원 상당)은 취약계층(노인, 어린이, 장애인, 저소득층 등)을 위해 소중히 쓰일 예정이다.

[포토]이동진 도봉구청장 지역MBC 공동기획 자치분권대학 특강 출연 원본보기 아이콘



광진구, 야외근로자 냉방물품(아이스목걸이, 쿨팩 등) 지원


광진구(구청장 김선갑)가 폭염이 장기화됨에 따라 야외 근로자의 온열질환을 예방하고자 폭염키트를 제공한다.


폭염키트 지원대상은 야외에서 주로 활동하지만 사각지대에 놓여있던 환경 미화원, 공원담당 근로자 등 총 391명이다.


폭염키트는 아이스목걸이 1개와 쿨팩 2개로 구성돼 있다.


이에 앞서 구는 폭염으로 고생하는 광진구 선별진료소와 임시선별검사소 근무자들을 위해 쿨토시, 쿨조끼 등 냉방물품을 지원한 바 있다.


김선갑 광진구청장은 “예년보다 짧은 장마기간으로 폭염특보가 장기화되어 야외 근로자들의 노고가 크다”며 “야외 근무를 하지만 지원대상 중 사각지대에 놓여있던 근로자들을 꼼꼼히 살피고, 각종 온열질환을 예방하기 위해 폭염키트를 지원하게 됐다”고 말했다.


[포토]이동진 도봉구청장 지역MBC 공동기획 자치분권대학 특강 출연 원본보기 아이콘


도봉구(구청장 이동진)는 올 여름 2018년에 버금가는 강력한 폭염(서울 최고 39.6℃)이 예상됨에 따라 지난 23일부터 폭염 종료 시까지 도로 물청소를 확대 실시한다.


도봉구는 구청 직영 도로 물청소 차량 외에도 서울시에서 편성된 긴급 지원금으로 민영 살수차 등 물청소 차량을 추가 투입, 차량의 운행시간과 운행횟수를 늘려 운영한다.


차량은 기존 4대에서 8대로 증차,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4시까지 운행 중인 도로 물청소차의 운행을 2시간 늘려 오후 6시까지 운행한다. 운행횟수도 2회에서 3회로 늘린다.


이동진 도봉구청장은 “주요 간선도로, 보건소, 선별진료소와 같은 이동량이 많은 곳들을 중심으로, 낮 12시부터 오후 4시 사이 낮기온 최고 시간대에 물청소를 집중적으로 실시하여 폭염을 낮추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보건환경연구원에 따르면 도로 물청소 후 도로면 6.4℃, 주변인도 1.5℃ 기온저감 등 냉각 효과가 확인됐다.


[포토]이동진 도봉구청장 지역MBC 공동기획 자치분권대학 특강 출연 원본보기 아이콘

강동구, 살수차 5대 총동원 노면 폭염 대응


강동구(구청장 이정훈)는 연일 계속되는 폭염으로 무더위를 식히기 위해 지역내 도로에 노면 살수차를 집중 운행하는 등 폭염 대응에 총력을 다하고 있다.


현재 구는 보유 살수차 5대를 총동원, 지역내 도로 살수작업을 강화하고 있다. 또, 8월 중에는 민간 살수차 4대를 추가 임차해 총 9대의 살수차를 투입하여 도로 물청소에 총력을 기울일 예정이다.


특히 코로나19 검사를 위해 대기하는 구민들이 조금이나마 더위를 피할 수 있도록 선별진료소, 임시선별검사소를 중심으로 살수차를 운행한다.


서울시보건환경연구원 조사 결과에 따르면 한낮 최고기온 시 도로에 물을 뿌릴 경우 도로면 온도는 6.4℃, 주변 온도는 1.5℃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살수차 운영으로 도로 위 미세먼지 저감 효과도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정훈 강동구청장은 “연이은 폭염으로 지친 구민들에게 노면 살수차를 확대 운영함에 따라 더위로 지친 구민들에게는 시각적인 청량감을 선사하며 쾌적한 도로환경 조성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구는 폭염 피해를 최소화하여 구민들이 무더운 여름을 안전하게 보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포토]이동진 도봉구청장 지역MBC 공동기획 자치분권대학 특강 출연 원본보기 아이콘

강남구 살수차량 23대 동원 폭염 대처


강남구(구청장 정순균)가 연일 기록적인 더위로 인한 폭염경보에 대처하기 위해 살수차량 23대를 총 동원했다.


구는 서울시 자치구 중 가장 많은 살수차량을 운영하고 있으며, 폭염특보 기간 중에는 하루에 1100톤의 물을 도로 730km 구간에 뿌리고 있다.


낮 최고 온도 시간 도로에 물을 뿌릴 경우 도로면 온도 6.4℃, 주변 온도 1.5℃ 감소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