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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J대한통운, 네이버와 20만평 e-풀필먼트 센터 추가 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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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J대한통운 작업자가 군포 e-풀필먼트 센터에서 물류 작업을 수행하고 있다.

CJ대한통운 작업자가 군포 e-풀필먼트 센터에서 물류 작업을 수행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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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이동우 기자] CJ대한통운은 네이버와 협력해 20만평 이상의 풀필먼트 센터를 추가 확보해 나갈 예정이라고 21일 밝혔다. 풀필먼트는 물류 전문업체가 판매자 대신 주문의 포장과 배송까지 담당하는 서비스를 말한다.


20만평의 풀필먼트 센터는 46만개에 달하는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를 중심으로 운영되며 CJ대한통운의 강점인 첨단 물류기술과 물류 운영 노하우가 대규모 인프라와 결합해 e커머스의 질적 성장과 다양한 라스트마일(물류과정의 마지막 단계)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CJ대한통운은 앞서 곤지암(3만2000평)과 군포센터(1만1600평) 등을 중심으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와 e커머스 기업들에게 ‘e-풀필먼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오는 8월에는 경기도 용인에 저온상품에 특화된 콜드체인 풀필먼트 센터(5800평) 운영을 시작한다.


CJ대한통운은 풀필먼트 인프라 확장을 계기로 ‘창고의 대변신’을 선도한다. CJ대한통운은 군포센터에 ‘스마트층’을 구축하고 연말까지 무인운송로봇, 포장 자동화 시스템 등 첨단 물류기술을 도입하기로 했다. 동탄물류센터에서 운용 중인 ‘AI 로봇팔’ 등의 설비도 새로 구축하는 인프라로 확대할 예정이며 지능형 스캐너 ITS, 자동분류기 휠소터 등 풀필먼트 센터와 연계된 택배 현장의 첨단 장비들도 지속적으로 업그레이드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CJ대한통운은 새로운 라스트마일 서비스 구축에 속도를 낼 계획이다. 현재 e-풀필먼트 서비스의 기본형인 ‘24시 주문 마감~익일 배송’에 이어 새벽배송, 당일배송 등 시간대별로 세분화된 신규 서비스 모델을 만들기로 했다. 신선식품, 생필품 등 다양한 배송 방식과 시간대를 필요로 하는 상품에 맞는 인프라와 라스트마일 서비스 설계도 가능해진다. 네이버와 협력해 풀필먼트 센터 입점 판매자들을 대상으로 종이 포장재를 공급하는 등 친환경 경영에도 앞장선다.

CJ대한통운 관계자는 "네이버는 스마트스토어를 대상으로 기술과 인프라 역량이 집중된 다양한 물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며 "CJ대한통운은 안정적인 수요 확보를 통해 미래를 위한 지속적인 투자를 진행할 수 있다는 것이 이번 협력의 의미"라고 말했다.




이동우 기자 dwle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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