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美, 중국계 사모펀드 매그나칩 인수에 제동 거나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美, 중국계 사모펀드 매그나칩 인수에 제동 거나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현의 기자] 중국계 사모펀드가 국내 중견 시스템 반도체 기업 매그나칩반도체를 인수하려는 가운데 미국 정부가 제동을 걸 수 있다는 전망이 나왔다.


31일 관영매체 글로벌타임스에 따르면 매그나칩반도체는 최근 성명에서 "미국 외국인투자위원회(CFIUS)를 대신해 미 재무부로부터 이메일을 받았다"면서 "인수 관련 안내문을 제출하고 CFIUS의 공식 검토를 받도록 요구했다"고 밝혔다.

매그나칩반도체는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디스플레이 드라이버 구동칩(DDIC)과 자동차용 전력 반도체를 주력으로 하며 관련 특허도 여러 건 보유하고 있다.


2004년 10월 SK하이닉스(당시 하이닉스반도체)에서 분사한 뒤 미국 시티그룹 벤처캐피털에 인수돼 뉴욕거래소에 상장됐다.


매그나칩반도체는 올해 초 미국 본사 주식 전량을 중국계 사모펀드인 '와이즈로드캐피털' 등과 관련 유한책임출자자들에게 매각하기로 하고 매각 작업을 진행 중이다. 매각 규모는 약 14억 달러(약 1조5828억원)로 알려졌다.

이번 인수를 놓고 일각에서는 중국으로의 반도체 기술 유출 우려도 나오고 있다.


매그나칩반도체 측은 CFIUS의 요구에 대해 "미국에서의 인수 건에 대해 어떠한 승인도 필요도 없다고 보지만 협조할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중국 전문가들은 이에 대해 CFIUS가 이번 인수 건을 막을 가능성이 있다면서 "미국이 가장 두려워하는 것은 중국의 기술 굴기"라고 주장했다.


정보기술(IT) 전문가 샹리강은 미국의 제동 가능성을 높게 보면서 "CFIUS가 독점력이나 국가안보 등 모호한 이유를 대거나 단순히 승인을 장기간 미룰 가능성이 있다"고 봤다.


이어 "중국이 해외 인수업체의 자원·기술로 반도체 제품 생산 능력을 확보해 미국 제품을 살 필요가 없어지는 상황을 미국이 두려워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다른 전문가 푸량은 "이번 인수가 미국 기업의 이익에 손해를 끼치지 않는다거나 합병 후 매그나칩반도체가 독립적으로 운영되어야 한다는 등의 특정 조건을 붙여 CFIUS가 승인할 가능성도 있다"고 했다.




조현의 기자 honey@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