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전세시장 안정화 대책 속도…올해 3만8000가구 공급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시세보다 싼 공공임대, 내년까지 8만가구
이미 올해 목표 물량의 80% 민간신청 접수

김수상 국토교통부 주택토지실장이 6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위클리 주택공급 브리핑을 통해 공공전세 등 단기 주택공급 방안 추진 현황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제공=국토교통부)

김수상 국토교통부 주택토지실장이 6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위클리 주택공급 브리핑을 통해 공공전세 등 단기 주택공급 방안 추진 현황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제공=국토교통부)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문제원 기자] 정부가 단기 주택공급방안을 통해 올해 3만8000가구의 ‘공공전세’, ‘비주택 리모델링 주택’ 등을 공급한다. 정부는 이미 민간사업자로부터 올해 목표 공급물량(3만8000가구)의 약 80%에 달하는 3만가구의 사업신청을 받았다고 설명했다.


국토교통부는 6일 "2·4대책 후속조치의 일환으로 추진하는 단기 주택 공급방안과 관련해 지난달 말 기준 민간사업자로부터 약 3만가구의 사업이 신청됐다"고 밝혔다.

단기 주택 공급방안은 신혼·다자녀·고령자 등이 도심 내에 1~2년 안에 입주할 수 있는 신규 주택을 공급하는 내용이다. 신축 매입약정 방식 등으로 도심 내 주택을 확보해 3~4인 가구에게는 중형 평형 위주의 ‘공공 전세주택’을, 1인 가구에게는 ‘비주택 리모델링 주택’을 공급한다.


국토부는 이 방식을 통해 올해 3만8000가구, 내년 4만2000가구 등 총 8만가구를 공급한다. 이 중 서울 물량은 3만2000가구다.


신축 매입약정의 경우 민간사업자가 건축하는 주택을 한국토지주택공사(LH) 등이 매입하기로 사전약정을 체결하고, 준공시 매입해 공급하는 방식이다. 입주자는 시세의 50%이하로 저렴하게 거주할 수 있다. 국토부는 지난달 말까지 민간사업자로부터 약 1만8000가구의 사업을 접수했다. 현재 약 1만4000가구에 대해 약정계약도 체결한 상태다. 국토부는 지난달 말까지 2100가구에 대한 입주자 모집을 진행했고, 올해 말까지 추가로 3900가구에 대한 입주자 모집도 진행할 예정이다.

공공 전세주택은 지난해 11·19 전세대책을 통해 올해부터 처음 도입된 유형이다. 3~4인 가구가 방 3개 이상 중형 평형의 신축주택에서 시세 90%이하의 전세금으로 최대 6년간 거주할 수 있다. 무주택자라면 모두 신청할 수 있고 별도의 소득·자산요건이 없는게 특징이다. 경쟁이 발생할 경우, 무작위 추첨으로 입주자를 선정한다. 민간으로부터 약 9600가구의 사업이 신청됐고 현재 900가구에 대한 계약이 완료됐다. 국토부는 각종 인센티브를 부여해 상반기 내에 약 3000가구의 물량을 더 확보할 계획이다.


비주택 리모델링은 증가하는 1인 주거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도심 내 좋은 입지의 호텔·상가·오피스 등을 주택으로 리모델링해 공급하는 사업이다. 현재 민간사업자로부터 총 28건(약 3000가구)의 사업이 신청됐다. 상반기 중 현장조사와 매입심의를 완료하고, 이르면 연말쯤 입주자 모집을 진행할 예정이다.




문제원 기자 nest2639@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