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정부 "시스템반도체 등 '돈 되는' 신산업 민간일자리 창출 환경조성"(상보)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14일 관계장관회의(녹실회의) 참석 고위 경제관료들 발언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4일 서울 광화문 정부서울청사에서 관계장관회의(녹실회의)를 열고 3월 고용동향 결과에 대해 논의했다.(이미지 출처=연합뉴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4일 서울 광화문 정부서울청사에서 관계장관회의(녹실회의)를 열고 3월 고용동향 결과에 대해 논의했다.(이미지 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세종=아시아경제 문채석 기자] 정부가 지난달 고용지표가 개선된 데 대해 "민간 일자리 상황이 개선된 덕분"이라며 "최근 회복세가 민간 일자리 중심으로 확대되도록 정책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14일 밝혔다.


이날 오전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서울 광화문 정부서울청사에서 '관계장관회의(녹실회의)'를 열고 이같이 말했다. 회의엔 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 류근관 통계청장, 임서정 청와대 일자리수석비서관, 안일환 청와대 경제수석비서관, 문승욱 국무조정실 2차장 등이 참석했다.

통계청이 이날 발표한 '3월 고용동향'에 따르면 취업자 수는 2692만3000명으로 1년 전 3월보다 31만4000명 늘었다. 13개월 만에 증가전환한 것이다. 이에 대해 지난해 코로나19 효과 여파에 따른 기저효과라는 분석이 많지만, 고위 경제관료들은 민간 일자리 영역에서도 성과가 나타난 것이라는 긍정적인 해석을 내놨다.


기재부에 따르면 회의 참석자들은 지난달 고용동향의 특징으로 ▲민간 일자리 상황 개선 ▲청년 고용률 상승 ▲서비스업 고용 증가 ▲상용직·임시일용직 취업자 모두 증가 등을 꼽았다. 세금으로 만드는 공공일자리뿐 아니라 민간에서도 고용 지표가 개선됐고, 고용 취약계층인 청년과 코로나19 직격탄을 맞은 서비스업의 고용이 늘었으니 의미가 있다는 얘기다.


정부는 "고용시장의 가장 큰 리스크 요인인 방역 상황이 여전히 엄중한 만큼, 최근 회복세가 민간 일자리 중심으로 지속·확대되도록 정책역량을 집중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 마디로 '돈 되는' 미래 산업에서 양질의 일자리를 만들겠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 기업과 소통해 ▲규제개혁 과제 적극 발굴·해결 ▲제2벤처붐 확산 ▲빅3(시스템반도체·미래차·바이오헬스)와 DNA(데이터·네트워크·AI) 등 신산업 육성을 하겠다고 언급했다.


이외에 ▲인재양성, 직업훈련 강화 ▲디지털·그린뉴딜 등 유망 분야 투자 확대 ▲특별고용촉진장려금, 청년일자리창출지원 등 추가경정예산 일자리 사업 신속 집행 등을 하겠다고 했다.




세종=문채석 기자 chaes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이종섭 호주대사, 임명 25일만에 사의…윤 대통령 재가할 듯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국내이슈

  • "애플, 5월초 아이패드 신제품 선보인다…18개월 만"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