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동국제약, 항생제 활용한 코로나19 치료제 개발 추진

최종수정 2021.03.18 14:26 기사입력 2021.03.18 14:26

댓글쓰기

동국제약 본사 (제공=동국제약)

동국제약 본사 (제공=동국제약)

썝蹂몃낫湲 븘씠肄

[아시아경제 이춘희 기자] 동국제약 이 항생제를 통한 코로나19 치료제 개발에 나선다.


동국제약은 폐렴 치료제로 쓰이는 항생제 '테이코플라닌'의 코로나19 바이러스 증식 억제 능력을 확인했다며 이를 통해 코로나19 치료제를 개발하겠다고 18일 밝혔다.

동국제약은 고려대 세종산학협력단 및 고려대 약학대학과 '테이코플라닌의 항코로나바이러스 효능 검증 연구' 계약을 체결하고 코로나19 항바이러스치료제 개발을 위한 각종 연구를 수행해 왔다. 해당 연구 결과 테이코플라닌이 100μM 이하 농도에서도 세포변병효과를 차단하고, 세포 독성이 나타나지 않는 것이 확인됐다.


테이코플라닌은 일반 항생제에 내성이 생겨 '슈퍼 박테리아'로 불리는 메치실린 내성 포도상구균(MRSA), 반코마이신 내성 장구균(VRE) 등을 효과적으로 제압할 수 있는 슈퍼 항생제다. 폐렴을 비롯한 피부질환·골관절 감염증·요로감염 등에 사용되고 있다.


동국제약은 다음달 이와 관련해 식품의약품안전처에 임상시험계획서(IND)를 제출할 계획이다. 회사 측은 테이코플라닌의 투여 경로와 용량 범위가 기존 허가 내용과 같고, 안전성이 확보됐기 때문에 임상시험 기간 또한 단축될 것으로 전망했다.

동국제약 관계자는 “테이코플라닌은 코로나바이러스 계열의 사스(SARS), 메르스(MERS), 에볼라 바이러스에 대해서도 항바이러스 효능을 갖는 것으로도 보고된 바 있다”며 "동물효력시험 결과를 신속히 확보한 후, 국내 임상에서 유효성을 입증해 내겠다"고 강조했다.




이춘희 기자 spring@asiae.co.kr
TODAY 주요뉴스 "가상화폐로 8개월에 25억"  미모의 유튜버, 사실은… "가상화폐로 8개월에 25억" 미모의 유튜버, ... 마스크영역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