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조지훈 전북경진원장, 대통령 소속 자치분권위원회 위원 ‘위촉’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제2기 출범 위원 중 유일한 전북 인사

조지훈 전북경진원장, 대통령 소속 자치분권위원회 위원 ‘위촉’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호남취재본부 이건주 기자] 전북경제통상진흥원(이하 경진원) 조지훈 원장이 문재인 정부의 지방분권 정책을 보좌하는 ‘대통령소속 자치분권위원회’ 위원으로 위촉됐다. 자치분권 위원 중 전북 인사는 조지훈 원장이 유일하다.


8일 경진원에 따르면 조지훈 원장에 대한 위원 위촉은 민주당 최고 위원회의 추천과 의결을 통해 이뤄졌으며, 청와대의 인사 검증을 통해 확정됐다.

자치분권위원회는 대통령소속 자문위원회로서 자치분권 과제 실현을 위한 총괄 조정기구이다.


지방의 자율 확대와 역량 강화를 위한 제도 개혁 방안을 마련하고 대통령의 지방자치 정책을 보좌하는 역할을 한다.


문재인 정부의 100대 국정 과제에 자치 분권이 핵심 과제로 선정됐고, 지난 7일 제2기 위원회가 출범했다.

위원회는 자치 제도 분과와 재정·기능 이양 분과 등으로 구성, 조 원장은 국가 권한·사무의 지방 이양과 국고 보조 사업 개편 등을 담당하는 재정·기능 이양분과 위원을 맡았다.


문재인 정부 대통령 소속 자치분권위원회 위원장은 김순은 서울대 행정대학원 교수, 부위원장은 최상한 경상대 행정학과 교수 등이다.


홍남기 기획재정부 장관과 구윤철 국무조정실장은 당연직 위원이며, 위원회는 당연직 위원 3명과 위촉직 위원 24명으로 구성된다.


조 원장은 전북대 상과대학을 졸업하고, 같은 대학 행정학 박사 과정을 수료했다. 전주시의회 4선 의원으로 전주시의회 의장을 역임했다.


지난 2018년 12월부터 전북경제통상진흥원 원장으로 재직 중이다.


16년 간의 시의원 생활을 통해 지방자치와 지방 분권에 관해 연구해 왔으며, 대형 유통업체 의무 휴업을 제도화하는 등 지역 소상공인과 중소기업을 위한 경제정책 전문가로 평가받고 있다.


특히 최근 도내 사회적 경제 생태계 조성이 화두인 가운데, 사회적 경제 분야에서도 주도적 역할을 하고 있다.


조지훈 원장은 “자치분권위원회 위원에 위촉돼 무한한 책임을 느낀다”며, “대한민국은 자치 분권 강화를 통해 미래의 길을 확장해야 하며, 그 중심에서 전라북도와 대한민국의 발전을 위해 주어진 역할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호남취재본부 이건주 기자 scljh@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