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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디백' 받으려고 130만원 결제"…스타벅스 e-프리퀀시 이벤트 대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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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디백' 받으려고 130만원 결제"…스타벅스 e-프리퀀시 이벤트 대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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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최신혜 기자] 스타벅스커피코리아의 여름 사은 행사가 과열 양상을 띠고 있다. 한정판 증정품인 '서머 체어’, ‘서머 레디 백’ 등을 받기 위해 일시불로 130만원을 결제한 사례까지 등장하는 등 그야말로 '대란'을 빚고 있는 것.


스타벅스커피코리아는 지난 21일부터 전국 매장에서 ‘여름 e-프리퀀시 이벤트’를 시작했다. 오는 7월 22일까지 행사 대상 음료를 마실 때마다, 온라인으로 스티커(e-프리퀀시)를 1장씩 지급한다. 총 17장의 스티커를 모으면 증정품을 지급하는 행사다.

25일 스타벅스커피코리아에 따르면 e프리퀀시 행사가 시작된 21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공원 인근 지점에서 한 소비자가 총 300잔의 음료를 주문한 뒤 사은품인 ‘서머레디백’ 17개를 받아 갔다. 이 고객이 커피값으로 지불한 돈은 약 130만원이다. 한 잔은 본인이 마시고 나머지 음료는 매장에 남겨둔 채 사은품인 백 17개를 들고 자리를 떴다. 이날 이 매장을 방문한 손님들은 남겨진 커피를 무료로 마실 수 있었지만 300잔 중 절반가량은 당일 소진하지 못해 폐기 처분됐다.


텀블러를 들고 매장을 방문해서 음료 17잔을 일시에 주문하고 텀블러에 음료를 채운 뒤 증정품을 받아가는 사례도 발생하고 있다. 이 커피숍에서 행사 대상 음료 중 가장 저렴한 에스프레소와 아메리카노(쇼트 사이즈)를 14잔 구입하고, 반드시 구입해야 하는 지정 음료 3잔을 추가로 구입할 경우 최저가 6만7300원을 결제하고 증정품을 확보할 수 있다.


일부 소비자들이 스타벅스커피코리아가 제공하는 증정품을 확보하기 위해 일시에 큰 금액을 지출하는 것은 자신이 선호하는 특정 증정품이 조기에 동나는 상황을 우려한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지난해에도 스타벅스가 e-프리퀀시 15장을 확보한 소비자에게 지급한 증정품 중에서 특정 모델(회색·노란색 줄무늬 비치 타월)이 빠르게 없어졌다. 때문에 스타벅스커피코리아는 애플리케이션을 통해서 매장별 증정품 재고 현황을 공개하기도 했다.

스타벅스커피코리아는 웃돈을 받고 증정품을 되팔아 수익을 올리는 현상을 올해는 근절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는 입장이다. 스타벅스커피코리아는 “당일 보유 수량이 품절인 일부 매장의 경우 빠른 시일 내에 증정품을 재입고 처리하겠다”며 “온라인상에서 고가에 재거래하는 문제를 방지하기 위해 올해는 증정품 수량을 넉넉하게 준비했다”고 설명했다.


다만 올해 제품별로 준비한 증정품 개수는 공개하지 않았다. 스타벅스커피코리아는 “오는 7월까지 매달 꾸준히 주 2회가량 방문하는 소비자에게 무료 증정품을 제공한다는 취지를 살리기 위해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최신혜 기자 ssin@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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