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부린이 가이드] '매교역 로또' 막힌다… 2·20 대책으로 달라지는 청약법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규제지역별로 다른 청약 규제
이번 규제로 조정대상지역 꽁꽁 묶여
추첨제 비율은 그대로지만 전매 제한과 LTV 규제 강화

[부린이 가이드] '매교역 로또' 막힌다… 2·20 대책으로 달라지는 청약법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춘희 기자] 부동산 기자가 되면 친구들에게 뜬금없이 카톡이 오곤 합니다. "청약 넣으려면 어떻게 해야 돼?" "1순위가 뭐야?" 청약통장은 그저 부모님이 어릴 때 만들어준 통장에 불과한 2030 '부린이(부동산+어린이)'를 위해서 제가 가이드를 만들어보려고 합니다.


지난 20일 '2·20 부동산 대책'이 발표됐습니다. 이날 대책의 핵심은 경기 수원·안양·의왕시 전역을 조정대상지역으로 지정하는 것이었는데요.

이 지역에서 청약을 기드리고 있던 '부린이'라면 당혹스러운 소리일 수밖에 없습니다. 다른 규제 내용도 많지만 특히 청약 관련해 살펴보면 비규제지역에서는 70%인 주택담보대출비율(LTV)이 50%로 줄어들고 분양권 전매제한 기간도 모두 입주 시까지로 제한되기 때문입니다. 좀 더 쉽게 말해보면 중도금 대출이 이제는 50%까지만 가능해지고 분양권도 입주 시까지 전매 제한이 불가능합니다.


각종 규제들이 지역별로 다르게 적용되는 가운데 대책 떄마다 지역 별 규제 내용도 바뀌는 통에 부린이에게는 관련 규제를 살펴보는 것만으로도 일인데요. 오늘은 이 규제들이 현재 어떤 지역에 적용되고 있고, 어떤 규제가 있는지 알아보려고 합니다.


현재 정부는 과열 양상이 나타나는 지역을 '규제지역'으로 지정하고 있습니다. 강력한 규제의 순서대로 꼽아보면 '투기지역' > '투기과열지구' > '조정대상지역' 순인데요. 규제의 강도가 조정대상지역 < 투기과열지구 < 투기지역 순이기 때문에 조정대상지역에서 시행되는 규제는 무조건 그 이상의 규제가 투기과열지구와 투기지역에서 행해지는 것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부린이 가이드] '매교역 로또' 막힌다… 2·20 대책으로 달라지는 청약법 원본보기 아이콘

서울의 경우 현재 전 지역이 투기과열지구이고 이 중 15개 구는 투기지역입니다. 다만 청약에 관련해서는 두 규제가 큰 차이를 보이지 않는데요. 이 지역에서 청약과 관련된 가장 큰 규제는 바로 100% 가점제 공급입니다.


지금껏 부린이 가이드를 계속 보신 분이라면 가점제와 추첨제의 차이는 잘 알고 계실텐데요. 투기지역·투기과열지구, 수도권 공공주택지구에서는 이른바 '국민주택규모'인 85㎡(전용면적) 이하 주택은 청약 시 모든 물량이 100% 가점제로 공급돼야만 합니다.


다른 지역에서는 전용 85㎡ 이하에서도 25%(청약과열지역)에서 100%까지도 지자체장의 재량에 따라 추첨제 공급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투기과열지구인 서울에서 중소형 주택은 추첨체가 원천 봉쇄됩니다. 가점제는 무주택자들 중 무주택 기간과 부양 가족이 많은 수로 줄을 세워 당첨자를 뽑는 만큼 1주택자나 젊은 20~30대는 더 이상 청약을 통해서는 서울에서 내 집 마련을 하기는 점차 어려워질 수밖에 없는 것이죠. 전용 85㎡ 초과 중대형 주택 역시 50%만이 추첨제로 공급됩니다. 반면 조정대상지역이나 비규제지역에서는 85㎡ 초과 주택은 전량 100% 가점제로 공급됩니다.


[부린이 가이드] '매교역 로또' 막힌다… 2·20 대책으로 달라지는 청약법 원본보기 아이콘

이런 차이는 지난 19일 청약을 받은 경기 수원시 팔달구 '매교역 푸르지오 SK뷰'의 폭발적 청약 신청을 낳은 배경이기도 합니다. 이 단지의 청약은 1074가구 모집에 15만6505명이 몰리며 무려 145.7대 1의 평균 경쟁률을 기록했는데요. 이 단지가 위치한 수원시 팔달구는 조정대상지역으로 85㎡ 이하는 60%, 85㎡ 초과는 100%를 추첨제로 공급하는 지역입니다. 높은 청약의 벽에 가로막힌 1주택자나 젊은 층이 대거 몰릴 수밖에 없었던 것이죠.


이 단지의 높은 인기에는 넓은 1순위 지역도 한몫했습니다. 청약은 일정 지역에서 1년 이상 주민등록을 두고 거주하면 1순위로 청약을 넣을 수 있는 자격을 줍니다. 이 1순위는 해당지역과 기타지역으로 나뉘는데요. 매교역 푸르지오 SK뷰는 공급되는 해당지역인 수원시 외에 서울·경기·인천 등 수도권 전역에서 기타지역을 통한 1순위 청약이 가능했습니다. 그 결과 수원 시 내에서도 8만1991명이 몰렸지만 기타지역에서도 7만4514명이 청약을 넣으면서 전무후무한 청약자 수를 기록하게 된 것이죠.


또 짧은 전매제한도 이 단지의 인기 요인으로 분석됩니다. 투기과열지구는 분양권 전매가 입주 시(소유권 이전 등기일)까지 금지됩니다. 하지만 이 단지는 조정대상지역임에도 당첨자 발표일로부터 6개월 후면 자유롭게 전매가 가능합니다. 팔달구는 이미 조정대상지역으로 지정된 상태였지만 조정대상지역별로도 전매제한 기간이 서로 달랐기 때문입니다. 조정대상지역 중 1지역은 입주 시까지 전매가 제한됩니다. 하지만 2지역은 당첨일로부터 18개월, 3지역은 6개월(민간택지)~12개월(공공택지) 후면 전매제한이 해제됩니다.


그동안 수원시 팔달구는 하남·남양주·고양(민간택지)·용인시 기흥구와 함께 3지역으로 묶여 전매가 6개월 후면 가능했습니다. 하지만 2·20 대책을 통해 정부는 이 5개 지역과 2지역인 성남시(민간택지)를 모두 1지역으로 규제 상향해 전매제한을 모두 봉쇄하기로 결정했습니다.


또 이번 2·20 대책을 통해 조정대상지역은 중도금 대출에도 큰 제약을 맞게 됐습니다. 서울 시내 견본주택에 가면 '중도금은 40%까지만 대출 가능합니다'라는 안내문을 쉽게 볼 수 있는데요. 이 역시 투기과열지구 규제의 영향입니다. 현재 투기지역 및 투기과열지구에서는 주택담보대출을 받을 때 주택담보인정비율(LTV)이 40%까지로 한정됩니다. 조정대상지역은 60%였던 규제가 2·20 대책으로 50%로 축소됐습니다. 규제로 인해 중도금은 60%인데 이것도 10~20%는 본인이 대출 없이 조달해야 하는 부담을 청약자들이 갖게 되는 것이죠.




이춘희 기자 sprin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尹 "공시가격 현실화 계획 전면 폐지…징벌적 과세부터 바로잡겠다" 의대 교수들 집단사직 예고…교육부 "실습 수련 차질 생길 것"(종합) [청춘보고서]기술 뚫고 나오는 인간미에 반했다…K팝 세계관 확장시킨 '플레이브'

    #국내이슈

  • "움직이는 모든 게 로봇이 될 것"…젠슨 황, 로봇 사업 확대 예고 대선 압승한 ‘21세기 차르’ 푸틴…'강한 러시아' 통했다 희귀병 투병 셀린 디옹 "꼭 무대로 돌아갈 것"

    #해외이슈

  • [포토] 한강 물살 가르는 한강순찰정 서울 대표 봄꽃 축제…3월29일~4월2일 여의도 봄꽃 축제 독일축구팀 분홍색 유니폼 논란…"하이힐도 팔지 그래?"

    #포토PICK

  • 운전자 기분 따져 주행패턴 조절…현대차 선행기술도 일반 공개 아우디 A5 카브리올레 2024년식 출시 [타볼레오]조수석·뒷좌석도 모두 만족…또 진화한 아빠들의 드림카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치솟는 과일값 '애플레이션' [뉴스속 용어]정부와 의료계 'ILO 강제노동 금지 협약' 공방 [뉴스속 용어]총선 앞둔 인도, '시민권 개정법' 논란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