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日, 후쿠시마 방류…韓 정부 대응은?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후쿠시마 제1원전 1호기.(사진=일본 원자력안전연구협회(NSRA)·연합뉴스)

후쿠시마 제1원전 1호기.(사진=일본 원자력안전연구협회(NSRA)·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문채석 기자]일본 정부가 후쿠시마 원전부지에 보관 중인 오염수를 바다에 흘려버리기로 가닥을 잡으면서 한국 정부의 대응에 관심이 쏠린다. 바다로 오염수가 스며들기 전에 막아야 한다는 주문이 쏟아진다.


국제제환경보호단체인 그린피스는 지난 12일 일본 경제산업성 오염수 처리 대책 전문가 소위원회가 10일 일본 정부에 낸 최종 보고서에 후쿠시마 제1원전에 보관 중인 약 120만t의 오염수를 바다로 흘리는 안을 권고하는 내용이 담겼다고 밝혔다.

해양 방류가 대기 방출보다 방사성 감시체제 구축이나 설비 운용이 쉽다는 이유를 들며 방류 쪽으로 사실상 가닥을 잡았다는 전언이다.


방사능 오염수가 바다로 배출되면 세계 생태계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방사능 오염수를 희석해 기준치 이하로 방류하면 안전하다는 일본 정부의 주장과 달리 버려지는 방사성 물질의 총량은 그대로라서다.


카즈에 스즈키 그린피스 일본사무소 기후에너지 캠페이너는 "오염수 희석 시 방류 기준치는 충족하지만, 스트론튬-90과 같은 치명적 물질의 총량은 변함이 없기 때문에 영구적 해양 오염을 피할 수 없다"고 밝혔다.

장마리 그린피스 서울사무소 기후에너지 캠페이너는 "후쿠시마 시민들의 동의를 구하는 절차가 남아있지만, 일본 정부의 오염수 방류 계획을 저지하기에 충분하지 않기 때문에 한국 정부의 국제법적 대응 결정이 신속히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한국 정부는 오염수 해양방류 절대 불가 입장을 대외적으로 밝히면서 보고서의 구체적인 내용을 파악하고 있다. 국무조정실이 외교부, 환경부, 해양수산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원자력안전위원회 등과 함께 관계부처 태스크포스(TF)팀을 꾸려 대응 중이다.


늦어도 오는 2022년 8월 전까지는 일본의 입장을 바꿔야 한다는 것이 중론이다. 오염수 저장 탱크가 포화될 것으로 전망되는 시기이기 때문이다.


정부는 지난해 9월 국제원자력기구(IAEA) 총회에서 후쿠시마 오염수 문제를 공론화하는 등 국제공조로 문제를 풀려고 하고 있다.


한반도 주변 해양 방사능 감시체계도 강화하고 있다. 원안위는 해상 32개 정점에서 바닷물을 정기 채취해 방사능 오염을 검사하고 연안 자동감시장비 19대를 돌린다.


여당도 일본 측을 규탄하는 발언을 했다.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그린피스 발표 다음 날인 지난 13일 "일본 정부는 후쿠시마 오염수를 절대 방류해선 안 된다"고 말했다.


이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일본 정부의 최종 결정이 남았지만 이번 권고로 일본 정부의 오염수 해상방류 방침이 확실해졌다"며 "주변 국가와의 상의 없이 인류 공동의 터전인 바다를 영구적으로 오염시키는 조치를 시행하는 것은 무책임하다"고 비판했다.




세종=문채석 기자 chaes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