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관세청 ‘조직개편’, 인천항·인천공항 물류 효율화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인천세관 조직개편 기구도. 관세청 제공

인천세관 조직개편 기구도. 관세청 제공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대전) 정일웅 기자] 관세청이 조직개편으로 인천항과 인천공항의 물류 업무에 효율화를 도모한다.


행정안전부와 관세청은 인천세관 내 수출입통관국과 감시국을 ‘항만통합감시국’과 ‘공합통관감시국’으로 개편하는 것을 골자로 하는 ‘관세청과 그 소속 기관 직제 일부 개정령안’이 국무회의를 통과했다고 27일 밝혔다.

개편안에 따라 그간 인천세관에서 운영되던 수출입통관국과 감시국은 모두 폐지되고 항만통관감식국과 공항통관감시국이 신설돼 기존의 역할을 담당하게 된다.


항만통관감시국은 인천세관 청사에서 인천항 내 수출입통관과 감시기능을, 공항통관감시국은 인천공항에 신설돼 인천공항의 수출입통관 및 감시업무를 각각 수행하는 방식이다.


해상과 항공 물류의 수출입통관절차와 감시기능이 서로 달라 각각의 성격에 맞는 업무를 독립시켜 효율·전문적으로 운영할 필요가 있다는 판단에서다.

무엇보다 인천항과 인천공항이 지리적으로 떨어져 있는 탓에 그간 양쪽 업무 모두를 맡아보는 직원의 업무 피로도가 높아졌고 직원 이동시간에 따른 업무 처리시간 지연이 문제가 돼 왔다.


하지만 인천항과 인천공항의 수출입통관절차과 감시기능이 독립되면서부터는 이 같은 문제가 해소돼 업무의 효룽성과 전문성을 높이는 발판을 마련할 수 있다는 게 관세청의 기대다.


한편 개편안에는 현 북부산세관을 용당세관으로 명칭변경하는 내용도 포함됐다. 용당세관은 지난 1971년 부산세관 우암출장소로 출범, 1985년 용당세관으로 승격돼 31년간 운영됐으며 2016년 1월 세관 개편 당시에 용당세관과 인근 사상세관이 통합되면서 북부산세관으로 새 이름을 얻었다.


그러나 시민 사이에서 북부산세관 명칭이 생소해 세관 위치를 문의하는 사례가 빈번해지면서 옛 명칭인 용당세관으로 다시 명칭을 변경하게 됐다는 게 관세청의 설명이다.




대전=정일웅 기자 jiw3061@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