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기재차관 "혁신성장, 범부처 협업 미흡…10월 중 보완 전략 마련"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범부처 인구정책TF' 전략 순차적 발표 예정
아프리카돼지열병 사태…"산자부·농식품부, 대응 만전 기해야"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장세희 기자] 김용범 기획재정부 1차관은 20일 "정부가 혁신성장을 위해 다양한 정책 과제를 추진 중이나 범부처 협업·정책 간 상호 연계 미흡 등으로 혁신성장을 붐업하기에는 부족함이 있다"고 말했다.


김 차관은 이날 정부서울청사 '혁신성장 점검회의 겸 정책점검회의'를 개최해 "혁신성장 보완·확산 전략을 마련해 10월 중 혁신성장 관계장관 회의에 보고하고, 2020년 경제정책 방향에도 반영토록 하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아울러 부처 간 협업 체계를 강화하기 위해 현장소통을 더욱 활성화하고 혁신성장 토론회 등 이벤트도 적극 활용하겠다고 밝혔다.


인구구조 변화의 영향과 대응방향과 관련해서는 "세계에서 유래를 찾아보기 힘들 정도로 빠른 저출산·고령화 현상을 경험하고 있다"며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고령화가 진행되면서 2018년 고령사회에 진입한 데 이어 7년 만인 2025년 초고령사회 진입이 예상된다"고 우려했다.


김 차관은 "지난 4월 범부처 인구정책TF를 구성해 생산연령인구 확충, 인구감소 충격 완화, 고령화 심화 대응, 복지지출 증가 대응 등 4대 핵심 전략을 설정하고 20대 정책 과제를 마련했다"며 "지난 18일 첫 번째 전략인 '생산연령인구 확충방안'을 발표했으며 나머지 전략도 순차적으로 발표하겠다"고 말했다.

아프리카돼지열병과 관련해선 "즉각 사안별 리스크 점검과 초동 대응에 적극 나서고 있다"며 "산업자원통상부, 농림축산식품부 등 관계 부처에서는 향후 대응에 만전을 기해달라"고 당부했다. 김 차관은 경제활력 제고를 위한 주요 입법 추진이 지연되지 않도록 행정부의 대응 조치를 주문했다.


김 차관은 경제 활력을 높이기 위해 "투자 활성화, 혁신성장, 일자리 창출, 규제 개혁 등 주요 정책 과제들을 뒷받침할 입법이 신속하게 완료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핵심 법안에 대한 국회 설득 노력을 더욱 강화해야 한다"며 "하위법령 개정과 적극적인 유권해석, 지침 명확화, 실무 추진체계 정비 등 행 정부 차원에서 가용한 모든 조치 들을 강구해 경제 활력 제고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장세희 기자 jangsay@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