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서울시, 광화문광장 재구조화 착공 늦출 듯…19일 긴급브리핑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내년 4월 총선 이후로 사업 연기 가능성↑

광화문광장 재구조화 사업 /서울시 제공

광화문광장 재구조화 사업 /서울시 제공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오상도 기자] 서울시가 속도전을 이어온 광화문광장 재구조화 사업을 '소통'을 이유로 연기할 것으로 보인다. 본격적인 사업 추진은 내년 4월15일 총선 이후로 미뤄질 전망이다.


18일 서울시 등에 따르면 박원순 서울시장은 19일 오전 시청사에서 이 같은 내용의 긴급 브리핑을 개최한다. 박 시장은 브리핑에서 광화문광장 재구조화 사업에 대해 달라진 서울시의 입장을 밝힐 예정이다. 박 시장은 착공 시기를 늦추는 방법으로 시민과의 소통 시간을 벌겠다는 뜻을 개진할 것으로 전해졌다. 이렇게 되면 본격적인 착공 시점은 총선이 치러지는 내년 4월 이후가 된다. 발주, 계약 등 행정 절차를 마치고 공사를 시작하면 예정보다 5개월 가량 지연되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 경우에도 준공은 박 시장 임기 안인 오는 2021년 말까지 마치게 된다.

광화문광장 재구조화를 두고 갈등을 빚어온 서울시와 행정안전부는 그동안 물밑 접촉을 이어왔다. 세종시를 오가며 계속된 양 측의 의견 조율 과정에서 어느 정도 공감대가 형성된 것으로 관측된다. 서울시 관계자는 "브리핑 자리에선 (상대방에 대한) 비판이 아닌 긍정적 대안이 제시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서울시가 뒤늦게 속도 조절에 나선 것은 그동안 행안부와 시민단체 등이 제기해온 비판 때문이다. 시민단체 등은 서울시의 일방통행에 이의를 제기해왔다. 내년 총선을 앞두고 광화문광장 재구조화 사업이 일방 추진되면 민원이 쏟아질 것이란 정치적 고려도 영향을 끼쳤을 것으로 풀이된다.


당초 서울시는 지난 8월 월대 복원을 시작해 내년 1월 도로공사 등 재구조화 사업을 궤도에 올린다는 복안이었다. 하지만 여지껏 월대 복원조차 시작하지 못한 상황이다.

이에 박 시장은 지난 7일 열린 서울도시건축비엔날레 개회식에서 "광화문광장이 중앙정부와도 관계되고 국가 광장의 의미도 있다"며 협의를 지속하겠다는 뜻을 개진했다. 서울시도 소통을 강화하겠다는 입장을 반복해 밝혔다.


앞서 박 시장은 올해 초 김부겸 전 장관과 광화문광장 재구조화를 놓고 설전을 벌였다. 이어 행안부는 7월 이후 공문을 통해 일정 조정을 요청해왔다. 반면 서울시는 긴급브리핑을 열어 행안부의 주장을 반박해 양 측에 긴장감이 감돌았다.






오상도 기자 sdoh@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