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재개발 대어' 한남3구역, 시공방식 놓고 3각 갈등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조합, 컨소시엄 참여 공고에
다수 조합원 단독시공 요구
반대결의문 접수 단체행동

"단독시공 땐 리스크 부담"
건설사들 입찰 전략 고민

'재개발 대어' 한남3구역, 시공방식 놓고 3각 갈등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최동현 기자] 총 사업비 약 1조9000억원으로 국내 재개발 역사상 최대 규모인 한남3구역의 시공 방식을 놓고 조합원과 시공사가 동상이몽이다. 다수의 조합원은 컨소시엄(공동도급)을 통한 공사에 반대하고 있지만, 건설사들은 국내 주택시장 침체 리스크를 감안해 단독 입찰에 부담을 느끼는 분위기다.


2일 정비업계에 따르면 서울 용산구 한남동 686번지 일대 재개발사업을 추진중인 한남3구역 재개발조합은 이날 오후 시공사 선정을 위한 현장설명회를 연다. 이번 설명회에서 입찰에 참여하는 건설사들의 윤곽이 드러날 전망이다. 조합이 컨소시엄을 허용하면서 건설사 간 합종연횡 구도가 공개될 가능성도 있다.

하지만 한남3구역 조합원들은 최근 시공사 입찰에 컨소시엄을 허용하는 것과 관련해 내부 갈등이 커지고 있다. 조합이 최근 실시한 여론조사에서는 61.7%의 조합원들은 컨소시엄 대신 단독시공을 선호한다고 답했다. 하지만 지난달 23일 열린 대의원회의에서 입찰 공고문에 '일반경쟁'을 표기하는 문제에 대해 찬성 92표, 반대 48표가 나오면서 결국 '컨소시엄 불가' 조항은 빠지게 됐다. 한남3구역 한 조합원은 "컨소시엄 불가 문구를 넣으면 '도시및주거환경정비법' 위반 소지가 있다는 이유로 조합원들의 의견을 완전히 무시했다"면서 "하지만 타 정비사업장에서 이미 해당 문구를 넣고도 별 문제가 없었다는 점에서 (조합의 주장은) 설득력이 떨어진다"고 말했다.


다수의 조합원이 단독시공을 선호하는 것은 입주 후 하자 등으로 문제 발생시 책임 소재가 명확하기 때문이다. 컨소시엄으로 시공이 이뤄지면 단지 이름이 복잡해진다는 점도 단독시공을 원하는 이유 중 하나다. 현재 컨소시엄에 반대하는 조합원들은 현수막을 내걸고 '컨소시엄 반대 결의문'을 접수받는 등 단체행동에 나서고 있다. 결의문이 전체 조합원 5분의 2 규모가 모이면 조합원 명부 요구 등 가시적 행동에 나선다는 입장이다.


반면 건설사들은 사정이 다르다. 건설사들은 한남3구역처럼 사업규모가 클 경우 대체로 컨소시엄을 선호한다. 시공 초기 자금 조달 측면에서 재무 부담이 적고 추후 미분양 발생에 따른 리스크도 분산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현재 한남3구역 시공권 경쟁에 뛰어든 현대건설, 대림산업, GS건설, 대우건설도 컨소시엄 가능성을 열어두고 입찰 여부를 조율중인 것으로 파악됐다. 민간택지 분양가 상한제 등 정부 규제로 주택시장이 어려운 상황에서 보수적 접근을 할 수밖에 없다는 이유다. A건설사 관계자는 "사업 규모가 상당하기 때문에 단독입찰이 부담스러운 게 사실"이라며 "모든 가능성을 열어두고 고민중"이라고 말했다. B건설사 관계자도 "단독시공을 원하는 주민들의 입장을 충분히 이해하고 있고 그에 맞는 수주전략을 짜고있다"면서도 "확정된 것은 없다"고 확답을 피했다.



최동현 기자 nel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